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부설기관
조형연구소
조형연구소는 미술원 개원 직후인 1997년, 조형예술 전반에 걸친 연구활동과 창작활동의 질적 향상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특히 미술과 산 업경제의 협동을 통한 수준 높은 미술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일반 대중과 미술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본교 미술원 교수들로 구성되며 필요시 원외 혹은 교외 에서 특별원구원을 위촉하여, 현재까지 전시, 출판을 중심으로 미술원의 교육 성과를 발표하고 졸업생 및 재학생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조형연구소가 진행하는 사업은 교내 전시장 운영과 『Visual』출판으로 크게 2가지로 나뉜다. 2000년 10월에 개관한 KNUA 갤러리와 갤러리 126, 2003년 8월에 개관 한 갤러리 175, 교내 전시장인 갤리러 B104 등 4개의 공간을 운영해 왔으며, 많은 미술원 학생들에게 전시 기회를 제공하였다. 현재까지는 매년 정기공모를 통해 졸업생 및 재학생의 전시를 진행하고 기획하고 있으며, 전시장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조형연구소의 또 하나의 사업인 『Visual』출판은 2002년 2월 창간호를 발행한 후, 현재까지 ‘장소성’, ‘시각문 화 속의 미술’, ‘미술, 돈권력’, ‘예술과 사회’ 등의 주제로 총 15권이 발행되었다.
창작스튜디오
2016년 3월 개소한 창작스튜디오는 시각예술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작업실을 교내에 마련함으로써, 교육과 창작을 위한 공간을 하나로 연결하게 되었다. 매년 공모를 통해 선발된 입주작가들에게 오픈스튜디오, 재학생 연계 프로그램, 비평가매칭, 전시 등의 입주 프로그램을 통해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입주작가 선발
본교 출신 여부에 관계없이, 학사졸업 후 3년 또는 석사졸업 후 1년의 시각예술분야에서 전시 경력을 가진 예술가에 지원자격을 부여한다. 도자/유리, 매체, 입체, 평면 4 분야에서 각 2명씩 총 8명의 입주작가를 선발한다. 입주기간은 1년으로, 3월 입주하여 이듬해 2월 퇴소한다.

  • 오픈스튜디오
교내외의 미술인에게 작업실 및 공방 등 창작 공간을 개방하고 학내 창작공간의 특이점에 대해 소개한다. 입주작가들의 작업을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고, 창작 과정을 들 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재학생 연계프로그램
본교생들을 대상으로, 입주작가들이 선배작가로서의 현장경험을 전달하고자 한다. 입주작가가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을 기획하므로, 공동 리서치나 토론을 진행하는 등 프로그램의 형식과 주제를 자유롭게 열려있다.

  • 입주작가 비평가 매칭활동
입주 작가의 창작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외부 비평가를 섭외하여 작가 인터뷰와 비평문을 생산한다.

  • 결과보고전
입주한 1년간의 창작 결과물을 결과보고전을 통해 선보이고, 입주기간 내 공식적인 행사를 마무리한다.
담당부서 연락처미술원 행정실 : 02-746-964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