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2020 비대면 시대 문화 예술 창작의 가능성 타진
  • 담당자 대외협력과 김윤영 (-)
  • 등록일2020.12.10
  • 조회수2240

2020 대면 시대 문화 예술 창작의 가능성 타진
- 한예종 AT, 비대면 소셜 VR 공연 <허수아비 VRC> 사례로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 비대면시대 문화예술 창작 가능성을 최전선에서 개척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만남
(김우형 촬영감독 (1987,더킹,암살,만추 등 촬영), 최민혁 프로듀서 (SKT 점프스튜디오),
신원호 본부장(자이언트스탭), 이승무 교수(AT랩 소장), 조충연 교수(융합예술센터 센터장) 등의 만남.)
- 영국 레인댄스영화제 최우수상 <허수아비 VRC> 시연 (배우 차서원 시연 참가)
- 1217() 오후 1/ 온라인 유튜브 생중계(https://youtu.be/3tDjpjdugoE)


한국예술종합학교 AT랩 주최
첨단 콘텐츠 컨퍼런스 '2020 비대면 시대의 문화 예술 창작' 개최

비대면 시대 문화예술 창작 가능성을 최전선에서 개척하고 있는 전문가를 만나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한예종-AT랩-허수아비 VRC.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88pixel, 세로 9449pixel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봉렬) 아트앤테크놀로지 랩(이하 AT)에서 '2020 비대면 시대의 문화 예술 창작'을 주제로 20201217() 오후 1시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 19로 인한 여러 제약을 첨단 기술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로 극복하고 있는 문화 예술 창작 분야 선두주자들의 생생한 제작기를 공유하여 기술과 예술을 통한 비대면 예술 콘텐츠 창작의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는 자리다.

"비대면 소셜 퍼포먼스", "현실과 가상의 만남", "확장된 무대", "로케이션에서 가상 스튜디오로라는 네 개 섹션으로 진행되며, 282020 레인댄스 영화제 실감미디어*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비대면 소셜 VR 공연 <허수아비 VRC (SCARECROW VRC)>가 시연된다.

* 실감미디어(Realistic Media):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 시켜 실제로 체험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미디어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및 홀로그램 등으로 진화, 발전하고 있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허수아비 포스터 보도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00pixel, 세로 7200pixel 첫 번째 섹션은 비대면 소셜 퍼포먼스라는 주제로 2020 선댄스 영화제 뉴프런티어부문에 초청됐던 대면 가상현실 공연인 <허수아비(SCARECROW)>2020 레인댄스 영화제 최우수 실감미디어상을 수상한 소셜 가상현실 비대면 공연* <허수아비 VRC (SCARECROW VRC)>*크리에이터/공동감독인 이승무 교수(영상원 영화과 교수, AT랩 소장)와 공동감독인 정지현 감독(영상원 영화과 예술전문사 연출전공)이 최첨단 실감 미디어 콘텐츠의 창작과 공연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 소셜 가상현실 비대면 공연(Social VR immersive theater): 가상현실에서 배우와 체험자가 아바타로 만나 실시간 인터 액션을 하며 극을 이끌어가는 최첨단 콘텐츠

*<허수아비 VRC> : 로케이션형 실감미디어 공연 <허수아비>를 비대면 원격 온라인 공연으로 재창조한 작품으로 "모임과 이벤트가 불가능해진 현 상황에서 '사람들 사이의 연결과 교류'라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상현실 공간에서) 다시 깨우쳐 준, 고글 안에서 눈물을 흘리게 한 마법적 공연." (이머시브 공연 전문 사이트인 노프로시니엄) " (코로나 시대에도) 라이브 연극공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름답고 희망을 주는 뛰어난 인터액티브 체험”(Joanna Popper, 휴렛패커드 글로벌 로케이션 VR 대표) 등의 호평이 계속되고 있다.

두 번째 섹션은 현실과 가상현실의 만남 을 주제로 국내 최대 첨단 장소기반 VR 공연으로 2020 아르코 아트엔테크 활성화 최종 지원작으로 선정되며, 기술과 예술의 단순한 융합을 넘어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은 AT랩의 이머시브퍼포먼스 프로젝트 <이중으로 걸어다니는 자: 도플갱어(Doppelgänger)> 제작기총감독을 맡았던 조충연 교수 (영상원 멀티미디어영상과 교수, 융합예술센터 센터장) 반성훈(리콘랩스) 대표가 소개한다.

세 번째 섹션은 확장된 무대 라는 주제로 SKT 점프 스튜디오의 최민혁 프로듀서와 자이언트 스탭의 신원호 본부장이 비대면 콘서트의 글로벌 현황과 볼류메트릭 캡쳐등을 활용한 버추얼 콘서트 제작기에 관한 내용을 진행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863444c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58pixel, 세로 1544pixel
네 번째 섹션은 로케이션에서 가상 스튜디오로 를 주제로 영화 <1987>, <더킹>, <암살>, <만추> 등의 영화 작품을 촬영한 김우형 촬영감독'버추얼 스튜디오의 가능성과 실제 제작기'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 앞으로 촬영 현장의 변화와 가능성을 논의한다.

각 섹션 발표 후에는 김종민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XR 프로그래머가 모더레이터로 참여하여 참석자, 시연자, 청중을 상대로 한 Q&A와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 1시 행사 시작과 함께 진행될 <허수아비 VRC (SCARECROW VRC)> 시연과 토론에는 안상현, 김성태 등 배우들과 함께 연극원 연기과 출신으로 <청일전자 미쓰리>, <왜그래 풍상씨> 등에 출연했으며, 영상원 영화과 예술전문사과정에서 연출을 전공하고 있는 배우 차서원(이창엽)이 참여하여 비대면 시대의 공연과 연기에 대한 경험과 체험 소감을 공유한다.

이 컨퍼런스를 주최하는 한예종 아트앤테크놀로지랩은 과학 기술과 문화 예술, 산업과 교육의 융합을 목표로 하는 창·제작 연구소로 국내외 유수 기업과 대학, 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실감 미디어, 첨단 의료와 인공지능 콘텐츠 분야의 창작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0년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으로 제작한 융·복합 실감 미디어 공연작품 <허수아비 VRC (SCARECROW VRC)> 네트워크 가상현실 작품 <나인 VR>, 3차원 공간 스캔을 활용한 가상현실 포엠 <레인 프루츠> 등의 작품이 선댄스영화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트라이베카영화제, 칸국제영화제 XR, 암스테르담 VRHAM, 대만 가오슝영화제 등 세계 첨단 주요 영상제에 연이어 초청되고 글로벌 콘텐츠 배급사인 아이코닉 엔진과 국제 배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실감미디어 창작·연구 분야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는 유튜브 생중계(https://youtu.be/3tDjpjdugoE)를 통해 이루어지며, 아래 링크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선참여 등록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커피쿠폰)이 제공될 예정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가 기대된다.
*선참여 등록 링크: https://forms.gle/pRoCCM5DKLyaD8bx5
*행사 관련 문의: 트렌디스 (yoon.trendies@gmail.com)

보도자료 1부 첨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AT랩 강승표(02-746-9504),
행사담당자(트랜디스 정윤영 010-8433-122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