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공지사항
행사/소식[K-Arts Rising Star] 가상 환경 속에서 실재를 탐구하는 작가-한지형
  • 담당자 대외협력과 정명숙 (9074)
  • 등록일2021.09.16
  • 조회수192

한국예술종합학교는 떠오르는 신진예술가 'K-Arts Rising Star'를 선정, 소개합니다.

20219'K-Arts Rising Star'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를 졸업하고 디지털페인팅 작업하는 한지형 작가입니다.

K-Arts Rising Star 한지형 작가

<한지형 작가>

 

* 네이버tv '한예종 예술극장': https://tv.naver.com/v/22467557

* Vlive 'K-Arts Theater' : https://www.vlive.tv/post/0-25428230

* 유튜브 'K-Arts TV' : https://www.youtube.com/watch?v=oDLIYS25XYg

* 네이버 공연전시판 기사 보기: https://blog.naver.com/allthat_art/222515483970

새로운 실재를 구현하면서 생생하게 자신의 목표를 향해 가는 우직한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한지형 작가는 미술원 디자인과와 조형예술과를 거쳐 체코 프라하, 일본 교토 등에서 공부하고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의 가장 큰 관심사는 신체성으로, 가상 환경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미래의 형상을 탐구하며 인간과 종으로 묶이는 우리의 운명에 대해 질문을 던질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온라인 게임을 즐겨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는 일에 익숙하다는 한지형 작가는 여러 나라에서 지낸 경험으로 마치 자신이라는 캐릭터가 재부팅 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알지 못했던 것을 접하고, 새로운 음식을 먹고, 새로운 글자를 읽는 것이 캐릭터에 주어진 퀘스트처럼 느껴지기도 했다고 표현했습니다. 그런 그에게 한국이라는 국적은 캐릭터가 만들어질 때 주어진 설정 같은 것이고, 단순한 표면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 안에 내재된 본성으로 만들어지는 외피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부 분해되거나 해체된 후 다시 태어나는 몸의 형상을 그린 페인팅 연작이 탄생했습니다.

 

전시를 준비할 때 그는 작품 제작보다도 전시의 기획과 전시 공간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더 공을 들인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큐레토리얼과 관련된 수업을 많이 들었는데, “전시를 만들기 위해서 오브제와 사람들, 장소와 물질에 대한 담론을 확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관계 속에서 스스로와 주변을 이해할 수 있는 실존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 그런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작업을 하고 싶습니다.”

 

지금 한지형 작가는 개인전을 준비하며 뮤지션과 협업하여 사운드 설치 작업을 구상하고 있고, 11월에는 또 다른 뮤지션과 버추얼 전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하나의 매체에 얽매이지 않고 주제를 풀어 나가는 한지형 작가의 실험적인 시도들이 기대됩니다.




기획.제작: 한국예술종합학교 대외협력과

취재: 네이버 공연전시판 구민경 기자

영상감독: 김재호, 전지윤

 

 

 

 

 

 

 

 

목록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