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주요활동
국제 활동
미술원은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제 교류 프로그램에 발맞추어 해외 여러 학교와 교류 협정을 맺고 다양한 사업을 시행해 왔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교류 전시, 워크숍과 교육, 교환학생, 교환교수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002년 11월, 최초로 미국 카네기멜론대학(Carnegie Mellon University)과 협정을 맺기 이전부터 외국의 여러 대학들과 전시 활동을 통해 교류를 증진시켜 왔으며 2003년부터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2006년부터 여름 계절학기를 활용해 미국 메릴랜드 예술대학과 공동 스튜디오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국제 워크숍과 개발도상국 교육 프로그 램을 운영하였으며 2005년부터 AMA 장학생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우수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교류 전시
미술원은 2001년 9월 중국 베이징영화학교(Beijing Film Academy)와 연변대학교(The Yanbian University)에서 현지 학 생들과 함께 사진 전시회를 연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다수의 교류 전시를 열고 있다.
2001년 11월에 미국 프랫대학(Pratt Institute) 딘스 갤러리(Dean’s Gallery)에서 파운데이션 과정 우수학생 작품을 전시했으며, 2002년에 펜실베니아 대학(University of Pennsylvania)과 교수 및 학생들의 작품 교류전, 2003년에 중국 칭화대학(Tsinghua University)과 예술사 졸업전시 교류전을 열었다. 2005년에는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동 경예술대학교 미술학부와 함께 ‘2005년 한일 우정의 해’를 기념하는 한일 예술대학교수 작품 교류전 〈만남〉을, 2007년에는 프랑스 국립고등미술학교과 교류전 〈double take: 이중곡예〉을 열었다. 2008년에는 상하이 BizArt Art Center 초청전시 〈Everyday is Not the Same〉을 개최했으며, 2012년에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설립 20주년을 기념함과 동시에 130년 전통의 터키 최초의 미술디자인대학인 미마르시난 미술대학과의 교류협정 체결을 기념하는 교류전 〈횡단〉을 열어 미술원 교수진들의 예술적 성과를 소개하였다.
워크샵 및 교육 프로그램
미술원은 현재 미국 메릴랜드 예술대학(Maryland Institute Collage of Art, MICA)과 여름 계절학기에 공동으로 운영 하는 스튜디오 프로젝트와 프랑스 낭트생나제르 미술대학과의 교류 프로그램 아트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06년부터 시작된 MICA-K’ARTS Summer Program은 답사, 현장실습 및 갤러리 175에서의 전시와 크리틱으로 진행되며, MICA 학생들의 교류를 도 모하고 MICA 교수진과의 스튜디오 수업 내용을 전시를 통해 결과물을 발표함으로써 비교적 단기간에 미국 미술 대학의 수업 방식과 분위기를 접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2018년에는 프랑스 낭트생나제르 미술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본교에 아트 플랫폼을 설립하여 낭트에서 ‘변화는 도시와 예술의 가능성’을 주제로, 2019년에는 ‘도시 탐사 : 바 다와 도시’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아트플랫폼-유럽 낭트 프로젝트는 유럽 내 예술 창작 활동의 거점을 마련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장기적으로 낭트생나제르 미술대학과 공동 학위제도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 외 활동
미술원은 매 학기 진행되는 정규과정 커리큘럼 외 특강, 현장학습과 답사, 졸업전시와 논문발표 등 수업 외 활동을 다 양하게 펼치고 있다. 문화계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특강, 작품과 미술계 현장을 실제로 보고 느낄 수 있는 현장학습, 학생 개개인의 성과물을 전시하고 외부 반응과 평가를 들을 수 있는 졸업전시와 논문발표가 매학기, 매년 이루어진다. 또한 세계 유수 예술교육기관과 국제교류를 통해 정보와 경험을 습득하고 미술원 학생 들과 교수진의 창작 성과를 국제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왔다. 이러한 활동들은 보다 폭넓은 사고와 시각을 갖고 학교 밖 세상과 관계를 맺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담당부서 연락처미술원 행정실 : 02-746-964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