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품고 차이를 넘어 미래를 여는 예술학교

대학생활

미술원

교과과정 특징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의 교육이념 및 주요 교육 과정을 알려 드립니다

교과과정

'르네상스적 예술가' 육성

미술원은 변화하는 문화 환경 속에서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미술 전문 인력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각 분야의 경계를 넘어서 인간과 세계에 대한 포괄적 인식을 토대로 예술의 잠재적 가능성을 확장하는 ‘르네상스적 예술가’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에 미술원은 개별 장르에 집중되는 장인적 기술교육으로서의 전통적 미술교육의 한계를 넘어서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미술을 추구하면서 사회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안목과 실천적 의지를 배양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스튜디오 중심의 교육

스튜디오 체계는 도제식 예술교육의 전통에 뿌리를 둔 유럽 미술대학에서 유지되고 있는 교육방식으로서 학생이 한 사람의 지도교수 아래서 총체적이고 집중적인 작가 수업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미술원은 우리나라 미술대학에서 학생들이 다수의 교수진에게서 집단적으로 교육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관심에 부합하는 지도교수 아래에서 집중적인 교육을 받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스튜디오 제도를 도입했다.
조형예술과와 디자인과의 경우, 3학년부터 자신의 선택에 따라 지도교수의 스튜디오를 선택하여 졸업 때까지 스튜디오 수업을 통해서 개별적인 전공심화교육을 받도록 하였고, 건축과의 경우는 전 학년에서 설계과목이 여러 명의 지도교수 스튜디오로 나뉘어져 운영되고 있다.
스튜디오 제도는 학생들이 지도교수 선택권을 갖는다는 점에서, 지도교수는 자신을 선택한 학생에 대해 상당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교육방식과 차이가 있다.

발표와 크리틱 위주의 수업방식

미술원은 설립초기부터 철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서, 언어와 비평을 등한시했던 국내 미술교육의 한계를 넘어서는 대안을 추구해 왔다. 미술이론은 말할 것도 없고 건축과 디자인과 분야에서는 그 특성상 발표와 토론 능력이 자연스럽게 강조될 수밖에 없으나, 조형예술과에서도 이러한 크리틱을 필수적인 수업의 방법이자 과정으로 도입하였다. 각 학과별로 학기말 발표, 중간 크리틱, 졸업 작품 심사 등이 제도화되어 있으며, 각 학과는 각종 크리틱과 심사에 외부 전문사를 초빙해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는 동시에 각 분야 현장의 평가 기준을 적용하였다. 이는 일차적으로 미술원 교수진 상당수가 토론과 발표능력을 강조하는 서구 미술대학에서 직접 경험한 미술교육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발표와 토론은 동시대 미술에서 작가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훈련과정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파운데이션 과정

파운데이션 과정은 미술대학 교과과정의 기반 교육에 해당하는 기초과정이다. 미술원의 신입생은 전공에 관계없이 공통 교과목인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예술에 있어서 새로움과 창조성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고찰로부터 출발하여, 나아가 그것이 예술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하나의 모델로서 고안되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예술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이상적인 교육의 형식에 대한 시도로서 이론과 실기가 동등한 비중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시각언어의 어휘 확대와 시각적 표현의 작업과정에 대한 경험
1학기의 드로잉, 관찰과 평면조형, 입체와 공간, 4D의 네 과목을 통해, 학생들에게 장차 예술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틀’을 마련해주는데 의미를 둔다. 모델 드로잉 위주의 드로잉1의 수업을 제외한 나머지 수업의 대부분이 프리젠테이션과 토론, 크리틱에 할애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업 이외의 시간에 작업을 제작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작업시간에 대한 인식과 시간관리 능력을 키우는 체험을 하게 된다.
사고(思考)의 확장
2학기의 드로잉, 창의적 관점과 사고, 3차원에서 4차원의 세 과목을 통해서는 사고(思考)를 확장시키도록 하고 있다.
스스로 문제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고 문제의 해결방안을 결론적으로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평가 기준의 상당 부분을 테크닉이나 세련된 구성, 마감 등 시각적인 결과가 아니라 그 경험의 정도에 둠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독창성의 기초가 될 모든 가능성의 극한을 찾아내도록 한다.

조형예술과

회화,조각,매체미술,공예분야에서 활동할 전문적인 미술인을 양성

학과소개

조형예술과 작품

조형예술과는 미술가에게 요구 되는 능력과 요건이 급속히 변화 하고 있는 21세기 시각문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미래의 미술계를 선도할 진취적이 미술인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전동적인 미술장르의 경계를 넘어 평명,입체,사진,홀로 그래피 아트, 비디오 아트,도자,유리등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폭넓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사회 문화 전반의 흐름에 대한 통찰과 뚜렷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넓혀 가는 실험적이고 진취적인 예술가상을 추구 한다.

예술사

복합 장르화, 탈 장르화 하는 동시대 미술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능력 배양
다양한 매체의 재료와 기법을 폭넓게 습득하는 한편, 개방성과 실험정신, 자유로운 사고를 강조한다. 또한, 매체의 숙련을 통해 감성의 깊이를 탐구하는 일반적 미술교육의 틀을 넘어서 토론과 발표를 통한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교육의 중심적 수단으로 삼는다.
특정한 이념과 유행사조에 의한 획일화 지양
동시대 미술의 여러 경향과 타 예술장르로부터의 자극을 유연하게 수용함으로써 학생 각자가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작품세계를 형성하도록 유도한다.
실질적인 이론교육의 실시
창작에 치중되어 온 실기교육의 영역에 작품발표를 포함시킴으로써 창작의 조건이 되는 수용의 문제 그리고 전시공간과 관객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미술교육을 실시한다.

전문사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학부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졸업 후 각 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과 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21세기를 바라보는 현대미술, 건축, 미술이론의 보다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능력과 개성을 심화시키기 위해 2000년 3월 처음 개설되었다.
조형예술과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2년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저학년의 기초교육과 고학년의 전공교육을 진행하는 예술사 과정과 연계하여 보다 세분화되고 심화된 교육과정이 이루어진다.
조형예술과는 평면조형전공(평면, 판화), 입체조형전공, 매체미술전공(사진 · 홀로그래피, 비디오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도자 · 유리 전공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전공별 지도교수에 의한 개별교육을 기본으로 여기에 다양한 교수진의 자문과 조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있는데, 이것은 학생 개개인의 관심에 따라 각자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교과과정보다는 병렬적인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한다.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조형예술과, 디자인과, 건축과, 미술이론과 각각의 입시 전형을 통해 총 7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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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제품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적인 디자이너의 양성

학과소개

디자인과 렌더링

디자인과는 ‘문화적 뿌리와 토양을 강화하지 않고서는 결코 문화 산업을 꽃 피울 수 없다’ 는 이념을 바턍으로 한다. 끊임없이 변해가는 삶의 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문화를 제안하는 것을 디자인의 주된 역할로 여기는 디자인과는 보다 근원적이고도 개념적인 측면에서 디자인 문제를 탐구 하고, 혁신적인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인 전문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둔다.

예술사

디자인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운송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제품 디자인 전공을 중심으로 통합적이되 개별적 특수성을 인정하는 교육, 현실 탐구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교육, 상호보완적인 협력과 교류로 소수정예의 그룹에게 보다 극대화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홈페이지

전문사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학부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졸업 후 각 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과 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21세기를 바라보는 현대미술, 건축, 미술이론의 보다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능력과 개성을 심화시키기 위해 2000년 3월 처음 개설되었다.
디자인과는 인터렉션 디자인 전공, 운송 디자인 전공, 시각 디자인 전공, 제품 디자인 전공으로 나누어져 있다. 예술사 3,4학년 전공제 디자인 스튜디오 과정 운영을 대학원 과정과 연계함으로써 재학생의 교육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개설하며 기업 디자인실과 연계하여 공동연구과정을 시행한다.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조형예술과, 디자인과, 건축과, 미술이론과 각각의 입시 전형을 통해 총 7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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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과

인간환경에 대한 총체적 디자인 능력을 갖춘 창조적 건축가 양성

학과소개

건축과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미술 대학에 소속된 건축과는 건축의 공학적인 측면을 넘어 창조적인 부분을 더욱 강조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이론 교육, 특화된 실무 교육이 종합되어 총체적인 건축디자인 능력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한다.

건축과는 창조적 예술가로서의 건축가, 전문적 직능인으로서의 건축가, 사회적 디자이너로서의 건축가 양성을 목표로 스튜디오 중심의 건축가 교육, 설계-이론-기술이 통합되는 건축가 교육, 공공성과 환경을 중시하는 건축가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예술사

국제적으로 검증된 교육시스템
건축설계와 건축이론을 중심축으로 이론적 설계교육, 현실적 이론교육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건축학 5년제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스튜디오 중심의 특색 있는 설계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비영어권 국가로서는 최초로 2006년 영국왕립건축가협회((RIBA)의 건축교육인증을 획득한 이래 두 차례의 재인증을 통과하여 2020년까지 유효기간을 확보하였다. 또한 2015년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5년 인증을 획득하여 두 가지의 교육과정 인증을 동시에 확보한 국내 유일의 건축과가 되었다.
스튜디오 중심의 창조적 건축가 교육
세 단계로 구성되는 수준별 설계스튜디오와 이를 보완하는 미디어스튜디오, 기술스튜디오를 통해 건축디자인의 발상으로부터 완성까지를 단계별로 훈련한다. 또한 최적의 인원수로 진행하는 건축 역사 및 이론, 건축 구조 및 공학, 건축 환경 및 조경, 건축 시공 및 실무 영역의 강의는 건축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 소양을 체계화한다. 이밖에 매년 시행하는 국내외 건축기행, 각종 전시회, 공개 워크숍 등 건축가의 길을 모색하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

전문사

예술사(학사) 이후에 본인의 설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예비건축가, 또한 구조디자이너 및 전문연구자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과정이다. 건축설계 분야, 구조디자인 분야, 건축역사 및 이론 분야가 특화되어 있다. 전문사 교육은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교육으로서 희망 분야 및 관심 주제에 따라 밀도 있는 교육이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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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론과

미술의 사회,문화적인 의의를 규명할 수 있는 기본소양을 기르는 것!

학과소개

미술이론과미술이론과는 미술로 대변되는 인류의 다양한 시각문화를 심층적으로 경험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줄 아는 전문 인력의 배출을 목표로 설립 되었다.

세부적으로 동서양과 한국미술사에 대한 올바를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미학적 논의를 위시한 미술의 제반 개념을 공부하는데 이를 통해 과거와 현대의 미술을 정당하고 적절하게 평가하고 더 나아가 미술의 사회,문화적인 의미를 규명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을 기르도록 한다.

예술사

철저한 전공교육
학부는 저학년에서 외국어 실력 함양 및 인문학의 기본을 쌓고 미술사의 기초개념을 다지며, 고학년에서는 현대미술의 여러 양식과 새로운 미술이론 및 연구 방법을 익히고, 미술관이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질적인 내용의 습득과 함께 심화된 토론 수업으로 개인적이고도 창의적인 시각형성을 꾀한다. 아울러 다른 학교와의 연계를 통하여 이론가에게 부족하기 쉬운 조형실기, 현장비평 등을 통해 현장감을 잃지 않게 한다. 또한 매 학기마다 답사를 통하여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으며, 6개원의 다양한 예술 장르 및 이론을 접할 기회가 많아 폭넓은 시각을 형성할 수 있다. 전문사 과정은 학부과정의 심화를 목표로 한다. 동서양 미술이론에 대한 전문적 훈련과 현장 미술계의 접점을 체계화 시키는 교과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전문사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학부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졸업 후 각 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과 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21세기를 바라보는 현대미술, 건축, 미술이론의 보다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능력과 개성을 심화시키기 위해 2000년 3월 처음 개설되었다.
미술이론과의 교과과정은 한국 및 동양미술, 서양미술, 미술경영 및 비평으로 전공이 구분되어 개설되어 있다.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조형예술과, 디자인과, 건축과, 미술이론과 각각의 입시 전형을 통해 총 7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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