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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국예술연구소 2025 국제학술대회 구독시대의 예술: 창작, 소비, 경험 개최
  • 담당자 대외협력과 성상현 (02-746-9078)
  • 등록일2025.06.12
  • 조회수80
2025한국예술연구소 주최 국제학술대회
구독시대의 예술 : 창작, 소비, 경험
- 구독경제 관련 예술의 창작, 소비, 경험에 관한 사례 발표와 논문 발표
- 1부 구독 기반 시대의 극영화 제작 관련 기조 강연
- 2부 공연예술, 시각예술 예술가/기획자의 사례 발표
- 3클래식 음악, 영화관, 웹툰·웹소설, 문화예술교육 분야 논문 발표
2025620() 오후 1230~530/
대학로 캠퍼스 1층 강당(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215)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이하 한예종) 한국예술연구소(소장 이강민)'구독시대의 예술: 창작, 소비, 경험'을 주제로 620() 오후 1230분부터 오후 530분까지 국제학술대회를 대학로 캠퍼스 1층 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1부는 미국 조지아대학교 영화·TV·디지털미디어학과 마티 랭(Marty Lang) 교수의 기조연설로 시작할 예정이다. 마티 랭 교수는'자립형 영화 제작자: 구독 기반 시대의 극영화 제작과 유통의 진화'를 발표한다. 랭 교수는 독립 영화 제작자들이 스트리밍 구독 플랫폼을 단순한 배급 경로로 활용하던 방식에서 자신만의 관객층을 구축하고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는 흐름을 설명한다. 특히 자립형 재정 마련의 세 가지 방안으로 급진적인 협업, 사업가적 마인드, 총체적 영화 제작 방식을 다루고, 재원 확보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과 지역 관객 개발의 중요성도 강조할 예정이다.

2부 예술가/기획자 사례 발표에서 김여항 세종문화회관 공연DX팀 팀장은'세종문화회관의 구독 서비스 극장 구독을 통한 새로운 충성 고객 개발' 발표한다. 김 팀장은 극장 구독 관련 국내외 사례를 간략하게 짚고, 2024년부터 도입된 세종문화회관의 세종시즌 구독 사례를 소개한다. 세종시즌이 기획 측면에서 지니는 몇 가지 장점과 구독자 특징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동규 ()백그라운드아트웍스 이사는'시각예술 매개론 - '큐레이팅'에서 '큐레이션'으로'를 발표한다. 김 이사는 매일 밤 11시 한 점의 동시대 미술작품을 손 안에서 쉽고 깊이 있게 감상하도록 하는 BGA(()백그라운드아트웍스)의 데일리 미술구독서비스를 소개하고, BGA의 사례가 미학적, 사회적, 인류학적 담론 형성의 과정 중심인 '큐레이팅'에서 벗어나 더 쾌적한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큐레이션'을 지향하고 있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3부 논문 발표에서 김수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음악학과 조교수는 '음반 진열에서 플레이리스트까지: 클래식 음악 구독 시대의 감상 개념 재구성하기' 발표한다. 김 교수는 클래식 음악 구독 서비스가 음악 듣기 경험에 가져온 변화, 그리고 이에 대한 평가와 논의를 통해 클래식 음악 감상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재구성해보고, 한국 사회가 클래식 음악과 감상에 부여한 의미와 가치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변화의 맥락과 과정을 탐색한다.

노철환 인하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수는 '구독경제 시대에 대응하는 미국 영화관시장의 생존 전략'을 발표한다. 노 교수는 미국 영화관 구독제 무비패스(MoviePass)AMCStubs A-List 분석을 통해 미래의 글로벌 영화산업 동향을 내다보고, 한국 영화관 시장의 회복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특히 영화관 구독제의 도입은 영화상영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취향을 확대하며, 추가비용 지불이 필요 없는 구독자는 영화관의 부가적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져 궁극적으로 한국 영화산업의 도약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제시할 예정이다.

안상원 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 조교수는'구독경제 시대의 웹툰과 웹소설 독서의 방향성 검토'를 발표한다. 교수는 웹툰과 웹소설 플랫폼이 구독제와 연관해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검토한다. 플랫폼과 구독의 특성이 독서 경험에 어떤 차이점을 주는지 살펴본 뒤, 장기적으로 독자들이 구독경제 시스템에서 염려하는 문제를 짚고 플랫폼의 대안적 방향은 무엇인지 제안할 예정이다.

박주연 홍익대학교 디자인예술경영학부 강사'문화자본으로서 문화예술교육경험, 구독서비스 이용 동기, 문화소비와의 관계 분석'를 발표한다. 박 강사는 서울 및 경기 소재 대학교, 대학원 재학생 설문조사를 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화자본으로서 문화예술교육경험과 구독서비스 이용 동기, 그리고 문화소비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 분석한다. 그 결과 문화자본 수준이 낮으면 의도적으로 문화적 취향을 확장시키거나 변화시키기 어려우며, 어떤 목적에 따라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는가에 따라 문화소비의 패턴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4부 종합토론한석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조교수가 맡고, 지정 질의자로 정지윤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강사, 이상훈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예술감독, 강아람 한신대학교 평화교양대학 강사, 주희현 아트스페이스노 대표가 토론에 참여한다.

한국예술연구소 이강민 소장은 예술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구독형태는 예술 창작과 소비 문화와 그것을 매개하는 플랫폼까지 전통적이었던 것을 변화시키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창작자를 진입시키고 향유와 취향을 확대하는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반면, 특정 플랫폼이 경제적 이익과 창작의 방향, 취향을 이끌어가는 부정적인 영향력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양면성은 새로운 예술의 시대로 가는 통과의례 일지도 모릅니다. 이번 한국예술연구소 국제학술대회는 구독경제가 예술에 적용된 현재의 사례를 공유하고, 학술적으로 담론화하며 미래의 방향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라고 기대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로 캠퍼스 1층 강당(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215)에서 개최되며,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참여 사전신청(https://forms.gle/mDBu8yQGhfwtWtDw9)도 받는다. 문의: 02-746-9892, 9807, 9886 kreca@kart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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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고용수 책임연구원(02-746-9807)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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