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영상원 개원 30주년 기념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행사 개최
  • 담당자 대외협력과 성상현 (02-746-9078)
  • 등록일2025.09.10
  • 조회수181
한예종 영상원 개원 30주년 기념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행사 개최
-'아시아청년다큐멘터리 공동제작의 래디컬한 재구성'을 주제로 공론의 장 조성
- 영상비평-제작워크숍 작품 <또 다른 영화>, 17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상영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직무대리 이영희, 이하 한예종)2025년 영상원 개원 30주년을 기념하여 올해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예종 영상원(원장 최용배)은 제17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포럼에 참여해 '아시아청년다큐멘터리 공동제작의 래디컬한 재구성'이라는 제목으로 발제를 진행하며 공론의 장을 펼친다.

이번 포럼은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와 함께한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아시아청년다큐멘터리 공동제작(아공제)' 네트워크를 위한 프로젝트로 마련되었다. 한국,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등 아시아 각국의 대학과 영화제협력하여 구축한 이 네트워크는 지난 여섯 시즌 동안 <순간이동>을 비롯한 여러 주목할 만한 단편을 제작해 왔다. 이제 그 10년의 여정을 돌아보며, 아공제의 지속 가능성과 앞으로의 비전을 모색하고자 한다.

913() 킨텍스 바이 케이트리 2층 세미나실에서 열리는 이번 포럼은 한예종 영상원 전규찬 교수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교토예술대학교 이하라다 하루카 강사와 시안교통리버풀대학 허철 교수가 참석하여 토론을 이어간다.

또한, 한예종은 411일부터 620일까지 재학생, 졸업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영상비평-제작워크숍 '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을 진행하였고, 이 워크숍을 통해 수강생들이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5분 내외의 오디오비주얼 필름 크리틱 작품을 완성하여 제17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또 다른 영화>라는 제목으로 월드 프리미어로 선보인다.

이 작품은 영화, 사진, 회화,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등 일상을 둘러싼 다양한 이미지에 사색적, 논평적, 풍자적으로 접근한 열한 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작품은 독립적으로 작동하면서도 하나의 장 안에서 교차되며, 이미지와 영상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시선을 제안한다. <또 다른 영화>913일과 17, 메가박스 킨텍스 2회 상영되며 자세한 상영 정보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영상원 30주년 기념사업 TF 위원장 하승우 교수는이번 행사를 통해 아시아청년다큐멘터리 공동제작의 지속 가능성을 모색하고, 다큐멘터리 제작의 혁신적 모델이 열어갈 미래에 대한 질문과 해답을 함께 나누며 대안을 찾는 도약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행정실장 진승민(02-746-9540), 영상원 30주년기념사업 TF 위원장 하승우(02-746-953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