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예술종합학교-KAIST, 미래 예술·과학 인재 위한‘신입생 AI 영상 캠프’개최
  • 담당자 대외협력과 최윤지 (02-746-9534)
  • 등록일2026.01.22
  • 조회수266
한국예술종합학교-KAIST,
미래 예술·과학 인재 위한'신입생 AI 영상 캠프'개최
- 한예종-KAIST 신입생 36명 대상, 단편 영상과 AI 콘텐츠 제작 집중 교육
- 연출·촬영 등 영상 기초부터 미드저니·런웨이 등 생성형 AI 기술 활용 실습까지
- 24() ~ 211()까지 한예종 석관캠퍼스 영상원에서 진행



<촬영 실무 강의와 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작품 제작 실습에 참여하고 있는 2025 캠프 학생들>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편장완, 이하 한예종)KAIST(총장 이광형)와 함께 202624()부터 211()까지 8일간 한예종 석관캠퍼스에서 '2026 K-ARTS X KAIST 신입생 AI 영상 캠프'를 개최한다.

2022년 양교가 체결한 문화예술 및 기술 융합 협력 확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올해 5회차를 맞아 미래 예술과 과학을 이끌어갈 예비 인재들에게 문화예술과 최첨단 기술의 융합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한예종과 KAIST 신입생 총 36명이 참여하여 단편 영상과 AI 콘텐츠 제작을 주제로 한 창작 강의와 팀별 작품 제작 워크숍을 통해 예술과 과학 기술의 융합을 체감하고 매체 이해력과 창의력을 증진하는 교육과정이다.

특히'미드저니(Midjourney)','런웨이(Runway)','일레븐랩스(Elevenlabs)', '수노(Suno)','클링(Cling)' 등 최신 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융복합 예술 작업 실습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참가자들은 팀별 작품 제작 워크숍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캠프 마지막 날에는 완성된 작품의 상영회와 평가를 통해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지난해 참가자 설문조사에서 '후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100% 응답을 받으며 양교의 대표적인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한 이 캠프는 예술과 과학 전공의 경계를 넘어 예술적 사고와 공학적·기술적 접근을 동시에 경험하며 융합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게 될 전망이다.

캠프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한예종 아트앤테크놀로지(AT) 랩 이승무 소장(영상원 영화과 교수)예술과 과학은 창의성이라는 공통 분모를 가진 분야로, 두 분야의 만남은 새로운 가치 창출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이번 캠프가 미래 예술가와 과학자들이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함께 성장하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라며, 예술과 기술 융합의 창의적인 시도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예술종합학교 AT랩은 과학 기술과 문화 예술, 산업과 교육의 융합을 목표로 하는 창·제작 연구소로 <허수아비><레인 프루츠> 등의 작품으로 선댄스, , 트라이베카 등 세계 주요 영화제에 초청되어 다수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작년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초청), <허수아비: 리킨들> (레인댄스 영화제 수상), <저녁 8시와 고양이> (베니스 국제영화제 이머시브 경쟁 부문 초청) 등 성과를 이어가며 융합예술교육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창작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글로벌 문화기술(CT) 전문인력 양성 사업', 스튜디오 드래곤과의 'AI 드라마 제작 사업' 등을 통해 인공지능 스토리텔링의 R&D와 글로벌 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다.

캠프 신청은 2026126()부터 21()까지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며, 선발된 참가자에게는 신청서에 기입된 연락처로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캠프 신청서 URL : https://m.site.naver.com/1ZaWU
2025 캠프 다시보기 URL : https://m.site.naver.com/1Zbwv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앤테크놀로지(AT)랩 이승현(02-746-95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