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생명의 원형이 춤추는 옷’ - 이진희 극중 한복전 개최
  • 담당자 대외협력과 김보경 (02-746-9078)
  • 등록일2023.06.01
  • 조회수427

'생명의 원형이 춤추는 옷'
사극 속에 구현해낸 한복의 창조적 아름다움
- 연극원 무대미술과 이진희 교수, 특별전시 이진희 극중 한복전개최
- <성균관 스캔들>, <구르미 그린 달빛>, <간신>, <안시성> 등 사극 속 한복 전시
- 723()까지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 2층 한복문화창작소 무료 관람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구르미 그린 달빛>, 영화 <간신><안시성> 등 사극 속 배우들이 입었던 화려한 한복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가 열린다.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연극원 무대미술과 이진희 교수는 의상디자이너로서 제작한 사극 속 한복 실물을 오는 723일까지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 2층 한복문화창작소에서 열리는 이진희 극중 한복전에서 공개한다.

'생명의 원형이 춤추는 옷'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에서는 드라마 및 영화에서 선보인 한복과 함께 다양한 영상·설치 미디어 작품이 전시된다.

이진희 교수는 드라마와 영화, 연극과 무용공연 등 매체와 장르를 거침없이 넘나들며 극적 캐릭터를 위한 ''을 창조하는 무대예술가, 의상디자이너로 독보적인 행보를 보여주며, 특히 '우리 옷'의 본질적인 아름다움, 그 원형의 힘을 되살리는 작업에 집중해왔다.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구르미 그린 달빛> 등을 통해 그녀가 보여준 아름다운 의상작품은 한복의 본질적인 아름다움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하여 동시대적 미감을 충족시키는데 성공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드라마나 영화의 의상디자인뿐 아니라 20년 가까이 이진희는 특유의 도전적인 상상력으로 강력한 상징을 담아야 하는 공연예술을 위한 의상 작업 또한 계속해왔다.

또한 그녀는 회화와 무대미술에 기반을 둔 이진희의 의상작품은 미학적으로 탄탄한 기본기 위에 집요한 예술성과 생생한 동시대성을 함께 녹여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녀의 의상은 언제나 '도발적이고 혁신적인 실험''깊이있는 전통적 미학'이 매혹적으로 공존한다.

그런 이유로 그녀의 옷은 놀라운 대중적 성취까지 이뤄냈다. 드라마를 보던 대중은 이전에는 볼 수 없던 낯선 아름다움과 권위 있는 우아함을 동시에 지닌 그녀의 '의상'에 열광했고, 때로는 드라마의 스토리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으며 높은 시청률을 이끌어냈다. 특히 그녀가 드라마적으로 구현해낸 한복(한국 전통 복식)의 창조적 아름다움은 한국을 넘어 K-컬처를 향유하는 미국과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전역에까지 큰 이슈가 되었다. 그녀는 영화 <안시성>으로 지난 2020년 제56회 대종상 영화제의 의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복이라는 전통복식, 그 오래된 양식에 담긴 위엄과 품격에 이진희만의 실험적이고 감각적인 예술혼을 더해 탄생한 미래적 한복. 그것이 이진희의 의상이고, 이러한 이진희의 미학은 시대와 문화의 벽을 가볍게 뛰어넘으며 대중적 찬사를 받고 있다.”

이처럼 그녀는 극적 공간과 캐릭터를 시각화하는 무대미술의 한 분야로 ' 의상() 만들기'를 시작하면서, ''''이 주는 예술적 영감에 사로잡혔다. 인류 고유의 문화인 '''옷을 입는 행위'에 대한 미학적 의미를 늘 성찰하며 하나의 옷에는 하나의 세계가 담긴다는 신념으로 작품을 만들어 오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준비한 이진희 교수는 허구의 극과 캐릭터를 위한 옷이 아니라 동시대의 현실, 그리고 살아있는 인간과 소통할 수 있는 옷을 짓기 위해 작업에 임했다.”본래 한복이 가진 담담한 아름다움을 알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전시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전당 한복 놀이팀(063-281-1578)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무대미술과 송재은(02-746-9458),
한국전통문화전당 한복놀이팀(063-281-157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