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예술연구소, SDGs(지속가능한 발전목표)와 예술, 예술교육 학술대회 개최
  • 담당자 대외협력과 김보경 (02-746-9078)
  • 등록일2023.03.13
  • 조회수669

2023 한국예술연구소 주최 춘계학술대회
SDGs(지속가능한 발전목표)와 예술, 예술교육
- SDGs와 예술, 예술교육의 관계를 살펴보고 미래 예술의 방향 모색
- 1부 음악, 미술, 무용 분야 논문 발표 및 종합토론
- 2부 연극, 영화 분야 논문 발표 및 종합토론
- 한국예술종합학교 유튜브 공식 채널 K-Arts TV
2023317() 오후 1~6시 온라인 실시간 중계 병행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이하 한예종) 한국예술연구소(소장 이진원)'SDGs(지속가능한 발전목표)와 예술, 예술교육'을 주제로 317()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며,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를 병행한다.
* 온라인 생중계 채널: 한국예술종합학교 공식 유튜브 'K-Arts TV'

이번 학술대회 1부는 음악, 미술, 무용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계희승 한양대학교 작곡과 조교수는'국가지속가능한발전목표(K-SDGs) 달성을 위한 공개음악학프로젝트(Open Musicology Project)'를 발표한다. 계 교수는 '예술', 더 나아가 '음악'이 스포츠만큼 관용 존중을 증진하고 여성 및 청년 개인 공동체의 역량 강화와 함께 건강 교육 및 사회적 포용 관련 목표에 기여하면서 개발과 평화의 실현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더 나아가 SDGs 달성의 중심에는 SDG 4, '교육'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음악 교육'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무엇이 필요한지 고찰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조교수는'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김 교수는 지속가능발전을 이루기 위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미래 세대의 주체인 학생들의 주인의식을 강화하고 사회의 변화를 반영한 유연한 행동을 촉진함과 동시에, 미래지향적 사고를 향상시켜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조화로운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이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미술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라는 질문을 던지며, 시대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SDGs 실천을 위한 미술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실행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유화정 댄스&미디어 연구소 이사는'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 관련 무용예술의 현황: 유형과 쟁점을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유 이사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 관련 무용예술의 사례를 환경 친화적 활동 중심으로 탐색함으로써 지속가능성과 무용예술의 동행 가능성 및 쟁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는 곧 인간 삶에 기여하는 무용예술의 효용성에 대한 문제의식의 긴 역사를 상기하는 동시에, 과학기술이나 소비주의와는 좀처럼 타협하지 않는 길을 선택해온 무용예술이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현재적 쟁점의 논의이다.

1부 종합토론은 김채현 춤인문학습원장/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의정 월간객석 기자, 심효영 인덕대학교 게임&VR콘텐츠디자인학과 조교수, 박혜연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수가 지정 질의자로 토론에 참여한다.

2부는 연극, 영화 분야 전문가의 논문 발표로 이어진다.

어경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대미술과 조교수는 '지속가능한 공연 창·제작 방향의 현장성'을 주제로 발표한다. 어 교수는 국내 공연 제작 현장에서 위기에 처한 우리 생태계와 환경 문제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행동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관련 정보와 실행 안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며 차세대 구성원들에게 교육하고 실천과 참여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그 개선과 변화의 추이를 기록해 공유하면서, 관련 업계와 연대하고 확장해야 함을 강조할 예정이다.

박은지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전임연구원은''늙어가는' 시네필 세대: 지속가능한 시네 리터러시 확장을 위한 논의 연구'를 주제로 발표한다. 박 연구원은 예술영화관을 시네 리터러시의 학습장으로 보는 시선을 심화시키면서 그와 동시에 비교적 그러한 논의에서 소외되어온 중장년층 및 노년층 관객에 주목해보려고 하며, 궁극적으로는 이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지에 관해 지속가능한 시네 리터러시의 쟁점들 속에서 헤아려보고자 한다.

2부 종합토론은 장지순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특임교수가 좌장을 맡고 지강일 한국예술종합학교 건축과 조교수, 이선주 부산대학교 학술연구교수가 지정 질의자로 토론에 참여한다.

한국예술연구소 이진원 소장은 우리나라 선진국 진입에 맞춰 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는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창조적인 예술가를 양성하는 것을 제1의 목표로 삼고 있으나, 우리가 창조하는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이제 그 의미를 본격적으로 물어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는 이번 <2023 한국예술연구소 춘계 학술대회: SDGs(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와 예술, 예술교육>을 통해 한국 예술이 어떻게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질문을 던지고자 합니다.”라고 기대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로 캠퍼스 1층 강당(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215)에서 개최되며, 온라인으로도 중계할 예정이다. 문의: 02-746-9807, 9892. kreca@karts.ac.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고용수 책임연구원(☎02-746-9807) 또는

유승원 행정직원(☎02-746-989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