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SCHOOL OF Dance
탄탄한 기초 무용 실기교육과 이론교육 국내외 저명한 교수들의 특화된 수업들 엄청난 양의 실기클래스와 매스터클라스
  • 실기과
  • 창작과
  • 이론과
  • 무용원
Dance Performance
실기과
실기과는 창의적 교수법을 중심으로 무용실기 및 창의력 배양, 인문사회과학적 사고력을 신장하여 소양 있는 현장 무용가를 기르고자 한다. 고급실기,중급실기 ,무용음악실습 등 실기교육을 중심으로 기본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최신의 연구 결과들을 받아 들이고 이를 토대로 새 교육체계를 지속적으로 접목시킨다.

저명한 교수 및 강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과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예술교육이 서로 교차 되도록 통합하고 유지 되도록 한다. 또한 안무 교육 및 실기 워크숍을 연계하여 실제 공연 실습을 습득하고 풍부한 기법을 경험할 수 있다. 전문 실기교육을 기반으로 국내 외적으로 창조적이고 표현력이 풍부한 전문 무용가 및 무용실기 교육자를 양성하고 한다.
실기과
Choreography
창작과
창작과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개성을 계발하여 정체성을 가진 독자적인 안무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신의 신체를 통하여 스스로의 몸짓 언어를 발견하고 그것을 확대ㆍ발전 시켜 다른 무용수들에게 유도 하고 실험하는 과정이 전 교과과정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진행 된다.

저학년의 교과과정은 실기 교과를 비롯하여 다른 장르의 예술을 접하는 기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고학년은 자신의 작품을 직접 안무ㆍ제작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과목이 제공된다. 매 학기 마다 세계 춤 현장에서 활동하는 안무가를 외국인 초빙교수로 초청, 또는 방학 중 마스터 클래스를 통하여 국제적 감각과 사고를 겸비한 안무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재학생에게는 1년에 두 번 기획되는 본 학과의 공연 실습 프로그램인 실험무용제에서 본인의 안무 작품을 발표 할 수 있는 공연 기회도 제공된다.
창작과
Dance Theory
이론과
이론과는 무용에 대한 인문사회과학, 예술학, 문화학, 이과학, 경영학적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여 무용미학, 민족무용, 무용과학, 무용사학, 무용비평, 예술경영 각 분야에서 체계적 지식과 소양을 갖춘 이론 지망자 및 실무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춤에 대해 거시적이며 객관적인 안목과 균형 잡힌 이론, 춤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식견을 제공하여 춤의 학문적, 실천적 영역을 연구하고 계발할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을 실시한다. 특정 분야의 이론을 비롯하여 문화 현장 실습과 더불어 무용학의 제반 영역을 교육한다. 무용원 내의 다른 학과 과목을 수강하고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장래의 전문인으로서 사회 활동에 대비한 전공 영역을 설립하도록 한다.
이론과

실기과 전공별 수업

무용 기법을 점진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세분화된 중급실기와 고급실기 교육이 개설되어 있다.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무용음악실습 등의 구성을 기본으로 하는 실기교육 프로그램과 그 외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나눠져 있다.

독창성으로 구비된 안무법, 코레아그라피 워크숍, 무용 기능학 등은 심동적, 인지적, 정서적인 원리와 기술의 발달을 활성화시킨다. 이러한 특정 단계의 요소들은 생리학적 훈련과 컨디셔닝, 신체구성 요소, 움직임의 유형, 연습의 원리, 무용형식, 어휘능력 등과 함께 결합하여 예술적 움직임의 형태를 구성하고습고무시킨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유기적 역할 양상을 분석하여 고급 전문 인력 육성하는 데 기여하고 예술가적 성취에 대한 발전을 도모한다.

실기과 창작/즉흥수행

무용 즉흥수업 및 창작 작업을 통하여 시간, 공간, 무게, 흐름, 에너지(힘)의 원리를 습득하고 신체의 연결 형태로 유지시켜 역동적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일상생활에서의 무용을 위한 동작과 그것을 얻기 위한 운동력이 적은 움직임들의 요소를 탐색하여 창작 움직임에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과정은 학생들의 창조성과 활동적인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나아가 근본적인 움직임의 습득으로 무용의 규범과 개념들을 융합하여 창작의 원리에 심도 있게 접근하여 개발, 구성, 창조 및 무용연구로 순환시킴으로써 안무체계를 이끌어 낸다. 또한 실기워크숍 및 안무실습을 바탕으로 다층적 지능, 지적융합 등 심미적 기능을 확대하고 다른 예술분야의 구조적인 도움을 주어 협력의 매개체가 되도록 한다.

실기과 공연실습

상상력의 발현과 창의성으로 이루어지는 개개인의 개성 신장을 위한 공연실습 교육프로그램이다. 무용가로서 지녀야 할 유연성(Fluency), 빈도(Frequency), 독창성(Originality), 상상력(Imagination)의 증대를 위한 예술성, 테크닉, 표현 등을 실제적인 공연 과정을 통하여 구체화한다. 아울러 학생의 개인적 성숙과 예술적 요구에 부합하도록 꾸준한 실험과 발전을 전개하여 성취감을 고취시킨다. 이러한 공연실습 과정을 통해 예술적, 미학적, 문화적 측면에 접근하여 상호 보완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내고 거시적 안목으로 춤을 포괄한다. 높은 수준의 프로페셔널리즘을 가지고 무용을 다각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담당부서 연락처무용원 행정실 : 02-746-935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