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SCHOOL OF Visual Arts
미술원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대의 감수성에 걸맞는 미술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 조형예술과
  • 디자인과
  • 건축과
  • 미술이론과
  • 미술원
Fine Arts
조형예술과
급변하는 미술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대안적 미술교육을 선언하며 출범한 조형예술과는 획기적인 입시제도와 교과 과정을 통해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왔다. 기술 중심 교육에서 예술적 사고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 발표와 토론, 크리틱의 강화, 매체의 경계를 넘 어서는 통섭적 사유와 실험에 대한 개방성은 조형예술과의 미술교육을 이끌어온 중심 가치이다. 조형예술과가 이루어낸 그간의 성과가 전적으로 기존의 관행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과 혁 신 의지에 의한 것이라면,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교육철학과 교과과정 역시 완성된 결과가 아니라 끊임없는 쇄신과 개혁의 과정일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의 교육은 미술계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우수한 신진작가 양성이라는 설립초기의 목표를 넘어서, 다가오는 세계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미술가의 새로운 모습을 전망하고자 한다.
디자인하는 모습1
Design
디자인과
디자인과는 ‘문화적 뿌리와 토양을 강화하지 않고서는 결코 문화 산업을 꽃 피울 수 없다’ 는 이념을 바턍으로 한다. 끊임없이 변해가는 삶의 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문화를 제안하는 것을 디자인의 주된 역할로 여기는 디자인과는 보다 근원적이고도 개념 적인 측면에서 디자인 문제를 탐구 하고, 혁신적인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인 전문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둔다.
디자인하는 모습2
Architecture
건축과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미술 대학에 소속된 건축과는 건축의 공학적인 측면을 넘어 창조적인 부분을 더욱 강조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이론 교육, 특화된 실무 교육이 종합되어 총체적인 건축디자인 능력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한다.

건축과는 창조적 예술가로서의 건축가, 전문적 직능인으로서의 건축가, 사회적 디자이너로서의 건축가 양성을 목표로 스튜디오 중심의 건축가 교육, 설계-이론-기술이 통합되는 건축가 교육, 공공성과 환경을 중시하는 건축가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디자인하는 모습3
Art Theory
미술이론과
미술이론과는 미술로 대변되는 인류의 다양한 시각문화를 심층적으로 경험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줄 아는 전문 인력의 배출을 목표로 설립 되었 다.

세부적으로 동서양과 한국미술사에 대한 올바를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미학적 논의를 위시한 미술의 제반 개념을 공부하는데 이를 통 해 과거와 현대의 미술을 정당하고 적절하게 평가하고 더 나아가 미술의 사회,문화적인 의미를 규명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을 기르도록 한다.
디자인하는 모습4
 
 

조형예술과 예술사 과정

미적 실천, 미학적 가치 생산

조형예술과의 교육철학이 담긴 전체 교과과정은 학생들의 모든 예술적 사유와 실천이 실질적인 예술 행위로 펼쳐져야 함을 그 어느 때보다 강조한다. 이를 위해, 조형예술과는 파운데이션과 워크숍, 스튜디오와 포럼, 협업과 프로젝트, 연구와 기획으로 이루어진 교과과정뿐만 아니라, 미술원의 풍부한 자산으로서 개별 공방들이 갖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더욱이 재료와 매체, 전공 별로 나뉜 체계적인 실기 수업을 통해 창작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서의 미술의 가치 생산과 그러한 예술 실천의 고유한 특이성에 주목하고 있다.

 

조형예술과 예술전문사 과정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학부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졸업 후 각 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과 소 양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21세기를 바라보는 현대미술, 건축, 디자인, 미술이론의 보다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능력과 개성을 심화시키기 위해 2000년 3월 처음 개설되었다.
조형예술과의 예술전문사는 저학년의 기초교육과 고학년의 전공교육을 진행하는 예술사 과정과는 달리, 자신이 선택한 전공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 는 독립적인 실기 및 이론교과목들, 다양한 전공별 스튜디오 과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은 현재 평면조형 전공(평면, 판화), 입체조형 전공(조각, 설치, 퍼포먼스), 매체미술 전공(사진 · 홀로그래피, 비디오아트, 인터미디어), 도자 · 유리 전공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든 전공별 과정은 각각의 지도교수에 의한 개인지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여기에는 조형예술 전 반에 관한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을 심화시키기 위해 개설된 <전문사 세미나>와 전공에 따른 다양한 <기술연구>와 <독립연구> 수업들이 연계된다.

 

디자인과 예술사 과정

디자인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운송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제품 디자인 전공을 중심으로 통합적이되 개별적 특수성을 인정하는 교육, 현실 탐구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교육, 상호보완적인 협력과 교류로 소수정예의 그룹에게 보다 극대화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디자인과 예술전문사 과정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학부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졸업 후 각 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본 적인 능력과 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21세기를 바라보는 현대미술, 건축, 미술이론의 보다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능력과 개성을 심화시키기 위해 2000년 3월 처음 개 설되었다.
디자인과는 인터렉션 디자인 전공, 운송 디자인 전공, 시각 디자인 전공, 제품 디자인 전공으로 나누어져 있다. 예술사 3,4학년 전공 제 디자인 스튜디오 과정 운영을 대학원 과정과 연계함으로써 재학생의 교육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개설하며 기업 디자인실과 연계하여 공동연구과정을 시 행한다.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조형예술과, 디자인과, 건축과, 미술이론과 각각의 입시 전형을 통해 총 7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건축과 예술사 과정

국제적으로 검증된 교육시스템

건축설계와 건축이론을 중심축으로 이론적 설계교육, 현실적 이론교육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건축학 5년제 교육과정을 시 행하고 있으며, 스튜디오 중심의 특색 있는 설계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비영어권 국가로서는 최초로 2006년 영국왕립건축가협회((RIBA)의 건축교육인증 을 획득한 이래 두 차례의 재인증을 통과하여 2020년까지 유효기간을 확보하였다. 또한 2015년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5년 인증을 획득하여 두 가지의 교육 과정 인증을 동시에 확보한 국내 유일의 건축과가 되었다.

스튜디오 중심의 창조적 건축가 교육

세 단계로 구성되는 수준별 설계스튜디오와 이를 보완하는 미디어스튜디오, 기술스튜디오를 통해 건축디자인의 발상으로부 터 완성까지를 단계별로 훈련한다. 또한 최적의 인원수로 진행하는 건축 역사 및 이론, 건축 구조 및 공학, 건축 환경 및 조경, 건축 시공 및 실무 영역의 강의는 건축가 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 소양을 체계화한다. 이밖에 매년 시행하는 국내외 건축기행, 각종 전시회, 공개 워크숍 등 건축가의 길을 모색하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

 

건축과 예술전문사 과정

예술사(학사) 이후에 본인의 설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예비건축가, 또한 구조디자이너 및 전문연구자를 희 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과정이다. 건축설계 분야, 구조디자인 분야, 건축역사 및 이론 분야가 특화되어 있다. 전문사 교육은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맞 춤형 교육으로서 희망 분야 및 관심 주제에 따라 밀도 있는 교육이 실시된다.

 

이론과 예술사 과정

학부는 저학년에서 외국어 실력 함양 및 인문학의 기본을 쌓고 미술사의 기초개념을 다지며, 고학년에서는 현대미술의 여 러 양식과 새로운 미술이론 및 연구 방법을 익히고, 미술관이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질적인 내용의 습득과 함께 심화된 토론 수업으로 개인적이고도 창의적인 시각형성 을 꾀한다. 아울러 다른 학교와의 연계를 통하여 이론가에게 부족하기 쉬운 조형실기, 현장비평 등을 통해 현장감을 잃지 않게 한다. 또한 매 학기마다 답사를 통하여 학 습 내용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으며, 6개원의 다양한 예술 장르 및 이론을 접할 기회가 많아 폭넓은 시각을 형성할 수 있다. 전문사 과정은 학부과정의 심화를 목 표로 한다. 동서양 미술이론에 대한 전문적 훈련과 현장 미술계의 접점을 체계화 시키는 교과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이론과 예술전문사 과정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학부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졸업 후 각 분야의 현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본 적인 능력과 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21세기를 바라보는 현대미술, 건축, 미술이론의 보다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능력과 개성을 심화시키기 위해 2000년 3월 처음 개 설되었다.

미술이론과의 교과과정은 한국 및 동양미술, 서양미술, 미술경영 및 비평으로 전공이 구분되어 개설되어 있다.
미술원의 예술전문사 과정은 조형예술과, 디자인과, 건축과, 미술이론과 각각의 입시 전형을 통해 총 70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전화기미술원 행정실 : 02-746-964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