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교수진
진휘연
Art Theory
진휘연
  • 책
    학과 - 미술이론과
  • 학사모
    전공 - 미술사학(서양미술사/ 현대 전공)
학력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문학사
  •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미술사학 석사 (M.A)
  •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미술사학 박사 (Ph.D)
경력
-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조교수 - SADI 부교수 - Hunter College,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Adjunct Lecturer
실적
(주요저서) - 『전시로 본 한국 현대미술』 (헥사곤, 2024) - 『현대미술 키워드 Ⅱ』(공저) (헥사곤, 2024) - 『현대미술 키워드 Ⅰ』(공저) (헥사곤, 2022) - 『바우하우스』(공저) (안그라픽스, 2019) - 『Coexisting Differences: Women Artists in Contemporary Korean Art』, Hollym, 2012 -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2) - 『오페라거리의 화가들: 시민사회와 모던회화의 역사』 (효형출판사, 2002) - 『네 영혼에 창을 열어라』(공저) (민음사, 2002) (주요논문) - 「트럼프 머그샷의 다중성 연구: 네트워크 미학, 정치 스펙타클, 권력 담론」 진휘연, 박주성,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vol .60. 2024.2. pp31-58 - 「포스트-팬데믹 퍼포먼스의 현존성과 재현 논의: 아르토의 잔혹극과 라우센버그의 <오픈 스코어>」 (Present-ness and Representation of Post-Pandemic Performance : Artaud’s Theater of Cruelty and Rauschenberg’s <Open Score>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vol .55. 2021.8. pp.1-19. - 「아카이브로서의 재연: 댄스 퍼포먼스의 기록과 재연 연구」, 『미술사학』vol. 39. 2020. 8, 219-240. - 「안네 임호프의 <파우스트>연구: 퍼포먼스와 관객의 통합성」,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vol .52. 2020.2. pp.173-197. - 「참여의 미학: 참여 담론과 현대미술 교육의 과제」, 『미술교육논총』 vol. 32(3), 2018.pp.1-22. - 「엘레노아 안틴의 <엘레노라 안티노바>연구: 아바타의 확장과 정체성의 미학」『조형미디어학 』20(4), 2017, pp.276-286, - 「작품제작 과정으로서 플랫폼의 역학과 의미」 『한국예술연구』14, 2016., pp. 139-164. - 「혼성모방과 ‘관객의 텍스트’ 탄생」, 『visual』vol.12, 2015, pp.121-142. - 「계몽과 담론사이 : 한국 단색화 비평논의 연구」, 『미술사학』 vol .30 , 2015 pp.371-399. - 「여성퍼포먼스 미술과 정체성의 형성: 타자의 위치에서 주체의 자리로」, 『조형미디어학』, vol. 18, 2015, pp. 253-264. - 「소재의 다양성과 신체해석의 확대 : 여성 개념미술작가 연구 」 『여성연구논총』, vol.16, 2015, pp.87-115. - 「트라우마 미학: 낸골딘 사진 연구」, 『미술이론과 현장』, vol.17, 2014 - 「1960년대 에드 루샤의 아티스트 북 연구」, 공동저자 『한국 공예논총』, vol.17, no.2, 2014 - 「아방가르드, 네오-아방가르드, 새로움의 정치학: 아방가르드 미술론의 역사와 전망」, 『현대미술이론학회』 vol.34, 2013 - 「뉴미디어의 인물화 : 죽음, 애도, 대항기억」,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vol.39, 2013 -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 작품의 디자인적 구성방식과 텍스트의 조형성」. 교신저자, 『한국디자인포럼』, vol. 36. 2012 - 「한국 여성 작가와 새로운 정체성의 탐구」. 『현대미술사학회』, vol. 30, 2011 - 「후기모더니즘 미술이론 30년: 이론의 한계와 현대미술의 미래」. 『미술사학』. vol. 25, 2011 - 「주체의 형성과 과정의 강조: 애드리안 파이퍼(Adrian Piper)의 초기 작품 연구」,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vol. 34, 2011 - 「비토 아콘치의 <무어섬>: 미술·디자인 탈경계의 도전」, 『현대미술사연구』 vol. 27, 2010 - 「바타이유의 비정형(formless): 형식주의 모더니즘 이론의 해체와 한계」, 『미술사학보』, vol. 34, 2010 - 「차용 사진과 저자의 위치: 리처드 프린스의 <말보로 카우보이> 연작 고찰」, 『미술사와 시각문화』 vol. 8, 2009 - 「관람자에서 소비자로: 1923년 바우하우스 전시 전후 관람자의 역할변화」,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vol. 30 no.3, 2009 - 「미술·디자인의 융합: 무라카미 다카시의 미술상품과 욕망」『미술사와 시각문화』 vol. 7, 2008 - 「응시의 여성과 ‘기호’로서의 이미지: 크라우스의 셔먼<무제 영화 스틸>연구를 해체하며」,『미술사학보』 vol. 29, 2007 - 「<시각문화>의 확대와 새로운 미술이론 교육의 가능성」,『조형교육학회논문집』, vol.29, 2007. pp. 489-508 - 「미니멀리즘 조각의 비환영성: 로버트 모리스의 게슈탈트(gestalt) 개념을 중심으로」『기초조형학 연구』 vol.8 no.1 2007 (주요전시기획) - 《Post-painterly Canvas》, 2014.6.16. ~ 26. 성신여자대학교 박물관 가온전시실 - 《Mapping Breath》, 2012.4.17. ~ 20. 성신여자대학교 박물관 수정관 대전시실 - 《A Leap from the Deep Sea》 2011.4.12 ~ 5.10. 성신여자대학교 운정캠퍼스 박물관 전시실 - 《The Spectrum of Pure Harmony》, 2010.11.10 ~ 24. 타이페이 정선대학교 - 《Eternal Bing : Contemporary art of Korea (University of Hawaii)》하와이대학 Art gallery 2010.2.21. ~ 4.9. - 《어머니와 딸 :한국과 일본의 모태와 생명》 아트 선재 센터 2007.12.14. ~ 2008.1.13. - 《어머니와 딸》일본 동경 록본기 Gallery P-house. 2008.2.23 ~ 27. - 《현상학적 보기》 갤러리 175, 2006.10.18. ~ 29.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미술원 행정실 : 02-746-964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