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교수진
어민선
Design
어민선
  • 책
    학과 - 디자인과
  • 학사모
    전공 - 융합디자인
학력
  • 로드아일랜드디자인대학교(RISD,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그래픽디자인 석사(MFA), 미국 프로비던스, 2013.
  •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사(BFA), 2008.
경력
(교육경력 ) 메릴랜드예술대학교(MICA, 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 전임교수, 미국 볼티모어, 2017–2024. 뉴욕시립대학교 퀸스칼리지(CUNY,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Queens College) 겸임교수, 뉴욕, 2017. (주요 교육 활동(교과 外)) 파슨스디자인대학(The New School, Parsons School of Design) 인터랙션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공 졸업 논문 객원 비평 · 심사위원, 뉴욕, 2021.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실무 · 교육 특강 〈배움으로서의 가르침 그리고 실천의 진화〉(Teaching as Learning and Evolving Practice) 초청 강사, 2020. 북미예술디자인대학교협회(AICAD, Association of Independent Colleges of Art and Design) 심포지엄 〈인클루드 미: 다양성, 공정, 포용〉(Include Me: Diversity, Equity & Inclusion) 초청 연사, 로스앤젤레스, 2019. 캘리포니아 칼리지 오브 아트(CCA, California College of the Arts) · 홍익대학교 국제교류 융합디자인 워크숍 〈유형학연구소: 서울의 견본〉(Institute of Typologies: Specimens of Seoul)기획, 초청 강사, 2019. 홍익대학교 국제교류 XD 융합디자인 워크숍 〈보이지 않는 *서울 연구소: 맥락 특정적 필터〉(Institute of Invisible *Seoul: Context Specific Filters) 기획, 초청 강사, 2018. 메릴랜드예술대학교 글로벌 · 한글 타이포그래피(Global-Hangeul Typography) 워크숍, 볼티모어, 2018–2024. 메릴랜드예술대학교 티칭 펠로우십 리서치 공개 특강, 볼티모어, 2018. 메릴랜드예술대학교 그래픽디자인 대학원 석사 논문 지도교수, 볼티모어, 2017–2019. 로드아일랜드디자인대학교(RISD) 초청 특강, 객원 비평, 프로비던스, 2017. 보스턴대학교(Boston University) 초청 특강, 객원 비평, 보스턴, 2016. 뉴욕시 비영리단체 뉴욕한인예술인연합(Korean Association of New York Artists,), 〈TALK TALK TALK〉, 뉴욕 거주 재미동포 예술인을 위한 초청 특강, 뉴욕, 2015. (주요 실무경력) 와이낫스마일(Why Not Smile New York, LLC.) 책임 디자이너, 뉴욕, 2015–2017. 주식회사 투바이포(2x4, Inc., New York) 디자이너, 뉴욕, 2013–2015. 텍스트(TEXT) 책임 디자이너 · 연구원, 서울, 2010, 2011. 주식회사 홍디자인 디자이너, 서울, 2007–2008. ((前)교내 · 대외 협력) 메릴랜드예술대학교 본부 업무수행 기획안 「다양성, 공정, 포용, 국제화」(DEIG: Diversity, Equity, Inclusion, and Globalization Workplan) 디자이너, 컨설턴트. 메릴랜드예술대학교 학생 국제 커리어 프로그램 자문. 메릴랜드예술대학교 신입 장학생, 경쟁 장학생 선발 · 심사 및 행정 위원. 전미(全美)포트폴리오대회(National Portfolio Day) 심사 · 입시 자문 위원. (펠로우십) 메릴랜드예술대학교 재단이사회-동문 선정 올해의 최우수교육자상 · 펠로우십, 2020. 메릴랜드예술대학교 티칭펠로우십, 2017. 로드아일랜드디자인대학교 그래픽디자인 대학원 강의조교 펠로우십, 2011–13.
실적
(주요 프로젝트)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자기조립연구소(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Self Assembly Lab), 「3D프린팅과 애디티브 매뉴팩처링(적층가공)」(3D Printing and Additive Manufacturing) 저널 디자인, 미국 케임브리지, 2015–2024. (주)메타스케일 베이글(Bagel, 확장현실XR 소셜미디어플랫폼), 브랜딩 연구 개발, 한국-일본, 2022. 하버드대학교 디자인대학원(Harvard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Design), 『엑수마를 위한 툴박스: 바하마의 지속가능 환경 경영, 설계, 그리고 계획』(A Toolbox for Exuma: Environmental Management, Design, and Planning in The Bahamas), 『지속가능한 엑수마의 미래』(A Sustainable Future for Exuma), 참여형 교육-공간 확장형 툴박스 연구 개발, 케임브리지, 2016–21.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자기조립연구소, 『액티브매터』(Active Matter), 세계최초 4D프린팅 소재와 응용을 주제로 다룬, 액티브 신소재 융합 북디자인, 스카일러 티비츠(Skylar Tibbits) 편저, 케임브리지, 2017, 2022. 하버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대니얼 어반 카일리 조경대학원 티칭펠로우십〉(Daniel Urban Kiley Teaching Fellowship in Landscape Architecture), 디지털 · 프린트 프로모션 디자인, 케임브리지, 2016, 2017. AHC(초기형 아이덴티티) 브랜딩 · 가이드라인 집필 · 연구 개발 2017. 매일유업 상하목장 유기농 초지방목치즈, 슬로우밀크 브랜딩 · 패키지 연구 개발, 2017. (주)로직잉크(Logic Ink,Inc.), 4D 프로그래머블-생체신호 반응형 웨어러블 타투 브랜딩 연구 개발,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 2016. 미국건축가협회 뉴욕지부(AIA,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 New York Chapter), 아너 앤 어워드 런천 브랜딩, 뉴욕, 2016.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놀튼건축대학원(The Ohio State University, Knowlton School of Architecture), 컴퓨테이셔널 4D건축 리서치 펠로우 캐리 맥넬리(Carrie McNelly), 《루프드 매터: 유연한 선으로부터 부드러운 형태까지》(Looped Matter: from pliable line to soft form) 전시 아이덴티티 및 공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국 컬럼버스, 2016. 서울시립미술관 미디어시티서울 국제 비엔날레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 컴퓨테이셔널 비엔날레 아이덴티티(디지털 · 프린트 · 공간) 연구 개발 및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2016. 아모레퍼시픽몰 글로벌 브랜딩(디지털 · 프린트 · 공간) 프로토타입 연구 개발 참여, 2016. 폰다지오네 프라다 기획전 《아트 오어 사운드》(Art OR Sound) 전시 브랜딩(디지털 · 프린트 · 공간) 연구 개발 참여, 베니스, 2014. 프라다재단미술관 폰다지오네 프라다(Fondazione Prada) 브랜딩(디지털 · 프린트 · 공간) 연구 개발 · 개관전 공간 사인 제작 참여, 밀라노 · 베니스, 2014. 프라다 파리 포부르(Faubourg) 스토어, 공간 멀티월 디지털 스크린 · 비디오 디자인 및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파리, 2014. 프라다 뉴욕 5번가 스토어 리테일 공간 월 디자인 및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뉴욕, 2014. 프라다스피어(Pradasphere) 전시 아이덴티티 브랜딩(디지털 · 프린트 · 공간) 연구 개발 참여 ·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홍콩, 2014. 베니스영화제 《미우미우 위민스 테일》(MIU MIU Women’s Tales, 여성을 위한 시사회), 초청 프레스키트, 패키지 디자인, 베니스, 2014. 글렌스톤미술관(Glenstone) 뮤지엄 브랜딩(디지털 · 프린트 · 공간) 연구 개발 ·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미국 포토맥, 2014. 컬럼비아대학교 건축대학원(Columbia University, GSAPP GraduateSchool of Architecture, Planning and Preservation), 파리 아틀리에(Paris Atelier) 디지털 브로슈어 디자인, 뉴욕, 2014. 프로타고니스트(Protagonist) · 텐폴드(Tenfold) 패션-홈 프로덕트 브랜딩 연구 개발 ·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뉴욕, 2014. 현대모터스튜디오 브랜딩(디지털 · 프린트 · 공간) 연구 개발 참여 및 글로벌 가이드라인 집필 · 디자인, 뉴욕-서울, 2013. 페레스마이애미미술관(Pérez Art Museum Miami) 개관기념전 아이덴티티 브랜딩 연구 개발 ·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마이애미, 2013. 《리차드 롱》(Richard Long), 대구미술관 개관특별전 도록 디자인 ·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2011.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의 선물 02: 고르디아스의 매듭 다시 묶기』(The Gift of Nam June Paik 02: Retying Gordian Knot) 카탈로그 디자인 ·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2010. 백남준아트센터 기획전 《산으로 간 펭귄》(The Penguin that Goes to the Mountain) 전시 아이덴티티 개발 ·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2010.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전 《디자이너의 빛 | “빛의 시인” 잉고 마우러》(Designer’s Light | Ingo Maurer “Poet of Light”) 전시 아이덴티티 · 프린트 개발, 2007. 제1회 〈페차쿠차나이트〉(Pecha Kucha Night) 컨템퍼러리 아티스트 프리젠테이션 아이덴티티 · 프린트 개발, 2007. (주요 전시) 《앞으로!》,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전, 온라인, 2023. 《브랜드 경험의 통합, 브랜드 통합의 경험: 공간 경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소재 탐구를 통한 통합·시스템적 디자인 실천과 교육》(Integrating Brand Experience, Experiencing Integration of Brand), 브론즈갤러리, 볼티모어, 2023. 《메릴랜드예술대학교 교수작품전》(MICA Faculty Exhibition), 패니 폭스 데커-핑카드 갤러리, 볼티모어, 2022. 《진동새와 손편지》,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전, 아트선재센터, 예술청 · 온라인, 2022. 《노래하는 말 노래하는 글》,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전 · 월간디자인, 코엑스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메타버스 · 온라인, 2021. 《WFH, WFH: 워킹 프롬 홈, 워킹 포 미 》(Working From Home, Working For Me), 초대전, 펜데믹 기간 온라인 · 샌프란시스코, 2020. 《만질 수 없는》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전, 펜데믹 기간 온라인, 2020. 《페이즈II(애즈, 낫 포: 절대성 무너뜨리기 연계 전시)》(Phase II, A companion exhibition of As, Not For, Dethroning Our Absolutes), 브론즈갤러리, 볼티모어, 2019. 《하카 임프레션》(Hakka Impression) 국제 초청전, 레드큐브 공립미술관, 중국 선전, 2019. 《서울 내일만나요 평양》(Seoul See You Tomorrow PyeongYang) 국제 초청전, 서울특별시, 서울디자인재단, DDP 동대문디자인 플라자, 2018. 《사진과 타이포그래피》,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전,두성 인더페이퍼 갤러리, 2018. 《뉴욕시립대학교 디자인 교수전》(CUNY Design Faculty Exhibition), 고드윈턴바흐미술관, 뉴욕, 2017. 정기회원전,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전, 단체, 두성 인더페이퍼 갤러리, 2017. 《교차》(交叉),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전, 성신여자대학교 돈암수정캠퍼스 난향관 파이 룸, 2015. 《광주디자인비엔날레 2013 기념특별전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남북한동시입장 기원 국기디자인》, 2014. 《로드아일랜드디자인대학교 그래픽디자인 트리엔날레》(RISD Graphic Design Triennial), 브라운대학교 우즈-게리 갤러리, 프로비던스, 2012. 《로드아일랜드디자인대학교 그래픽디자인 대학원 비엔날레》(RISD MFA Graphic Design Biennial) 그래픽디자인 대학원 비엔날레, 솔 코플러 갤러리, 프로비던스, 2011. 《페스티벌 봄》(국제다원문화예술 축제 Festival Bom), 온라인 리뷰 초청전, 2010. 《GZFM》, 공간해밀턴, 2010. 《뉴욕타입디렉터스클럽 수상작 초청전》(TDC54 & TDC2008), 뉴욕, 2008. 《프랑크푸르트 북페어》(Frankfurter Buchmesse), 독일 프랑크푸르트, 2008. 《드루파 국제 인쇄-미디어 박람회》(Drupa 2008 Düsseldorf), 독일 뒤셀도르프, 2008. 《미래디자인클럽 2008》(Future Design Club 2008), 신진 디자이너 초대전, 마포디자인클러스터, 2008. (주요 집필) 「글자씨」(LetterSeed) 19, 정기학술간행물(학회지), ‘읽고, 듣고, 말하는 글자’, 대담, 사단법인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안그라픽스, 2021. 『마이카 그래픽디자인: 컨티뉴엄』(MICA Graphic Design: Contiuum), 메릴랜드예술대학교, 2021. 〈디자인소리〉, 「작은 관계 속의 큰 울림, 디자이너 어민선」, 대담, 온라인, 2015. 현대모터스튜디오 『글로벌 브랜드숍 가이드라인』(Global Brandshop Guidelines), 뉴욕, 2013. 『얼루어 코리아』(Allure Korea), 4월호, ‘Think Green’, 두산매거진, 2012. 월간 「컴퓨터아트」(CA: Computer Arts) 12월호, ‘젊은 디자이너의 발자취', 대담, 퓨처미디어, 2012. 『자율과 유행』, 프로파간다, 2011. 월간 「디자인네트」 제164호 특집 디자인 교육 토론 · 대담 ‘디자인 참 교육은 어디에’, 디자인네트, 2011. 월간 「디자인네트」 제148, 159호, ‘아시아의 주목할 젊은 디자이너 36인’ 대담 · 리뷰, 디자인네트, 2010. 「가짜잡지」 제3호, 디자인 교육 비평, 가짜잡지편집부, 2009.
수상경력
그라피스 뉴탤런트 애뉴얼(Graphis Competitions New Talent Annual), 메리트(Merit), 뉴욕, 2014. 어플라이드 아츠(Applied Arts), 입선(Winner, 2부문), 캐나다, 2013. 어도비 디자인 공모전(ADAA, Adobe Design Achievement Awards), 가작(Honorable Mention, 2008), 입선(Semifinallist, 2007), 미국 산호세. 뉴욕타입디렉터스클럽(TDC, Type Directors Club New York) 국제공모전 우수상(Certificate of Typographic Excellence, 2부문), 뉴욕, 2008. 아트디렉터스클럽87 국제 어워드(ADC87, Art Directors Club Annual), 디스팅티브 메리트(Distinctive Merit), 뉴욕, 2008. 아웃풋(Output) 국제 어워드, 입선(Winner), 독일, 2008. 쇼몽 국제 포스터 페스티벌(International Poster Festival of Chaumont) 전시작 선정, 프랑스 쇼몽, 2008. 케이티프리텔 KTF 스타일 & 디자인 공모전 금상, 2006. 롯데백화점 제2회 환경마케팅 공모전 입선, 2006.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미술원 행정실 : 02-746-964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