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SCHOOL OF DRAMA
모든 공연 예술의 출발이자 완성으로서의 연극
  • 극작과
  • 무대미술과
  • 연기과
  • 연출과
  • 연극학과
  • 연극원
Playwriting
극작과
극작과는 삶의 섬세한 결, 인간의 감춰진 심층을 예민하게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과 어떠한 소재도 ‘사소하지만 의미심장하게’ 극화시킬 수 있는 구성력에 의해 인간의 삶에 언제나 새로운 형식의 질문을 던지는 극작가 배출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한편의 희곡을 학생 스스로 완성할 수 있는 극작적인 Making 능력, 작품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자기만이 낼 수 있는개성, 독창성과 관련된 Creativity능력, 그리고 세계에 내놓아도 경쟁력있는 연극의 ‘한국적 전형’ 과 관련된 Identity 교육을 향하여 설계되어 있다.
Stage Design
무대미술과
무대 미술과는 공연예술의 시각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무대, 조명,의상 분야에서의 전문가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주변의 환경과 매체를 능동적으로 다룰 수 있는 창의적인 예술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문화와 역사 , 그리고 사회 등 인문적인 지식에 대한 교육을 밑거름으로 하고 이론이 바탕이 된 실기 중심의 전공 수업을 통해 통찰력을 지닌 전문적인 무대예술인 배출에 힘쓰고 있다.

1,2학년의 하위 과정과 3,4학년의 상위 과정으로 학년을 구분한다. 하위 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수업과 더불어 조형, 제작기술, 컴퓨터 수업등과 같은 전문 과정의 기본 지식이 될 수 있는 수업을 실시 한다. 협업으로서의 공연예술과 무대 미술의 작업 과정을 습득하고, 개개인의 적성과 재능을 발견, 개발시키는 데 역점을 둔다. 상위 과정에서는 전공실기 수업은 물론 레파토리 공연 및 연출 프로젝트공연 등에 디자이너 및 작업 크루(crew)로서 활발하게 참여해 실질적인 무대 경험을 쌓는다.
Acting
연기과
연기과는 4년 동안의 엄격한 훈련을 통하여 고도의 연기력과 풍부한 상상력 및 창조력을 지닌 배우를 양성한다. 동서양의 방법론을 통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교육으로, 동서의 고전에서 현대의 실험극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양식의 연기를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한국적 정서가 담긴 연기 스타일을 창조 한다.

저 학년 과정은 심신의 이완을 기본으로 한 자기 인식과 인물 및 작품 분석을 통해 역할 창조의 기초를 닦는다. 동양의 무예, 박과사위, 마임, 아크로바틱, 기본적인 호흡과 발성법 훈련으로 심신을 단련하다. 고학년 과정은 동서양의 스타일 연기, 카메라 연기, 한국의 전통무용, 고급 신체기술의 전문화된 수업과 한국 전통과 서구의 스타일을 융합하는 실험을 통해 한국적 정체성를 지닌 연기자로 발돋음 하도록 돕는다.
Directing
연출과
연출가는 글자에 생명을 불어넣는 무대의 설계자이자 상상력의 출발자이다. 또한 공연 전체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인적 물적 요소들 뿐만 아니라 정신 심리적 요소들 까지를 통합하고 조직하고 이끌어 가는 지휘자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따라서 연출가에게는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다른 장르의 예술가와 달리 연극을 구성하는 전체 요소들에 대한 깊은 이해뿐 아니라 관련 예술 전반에 걸친 폭넓은 관심과 시대와 사람에 대한 통찰이 요구된다. 연출과는 무대 기술자로서의 연출가가 아니라 연극의 새로운 세대를 담당할 ‘연극작가’를 길러내는 곳이다.

저학년 과정은 공연 창작과정의 기본과 실제를 훈련하는 것이 중심이고, 고학년과 전문사 과정은 실험과 공연을 통해 연극작가로서의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작품을 완성해가는 과정이 중심이다. 예술사는 두 차례의 졸업 작품 연출, 전문사는 세 차례의 공연연출 기회를 가진다. 그 외에도 교수 연출가의 작업에 연출 부 참여, 현장 연출가와의 공연 제작 실습, 수 차례의 개인별 창작 발표 공연, 인큐베이터 공연 등에 참여 한다. 졸업생의 경우 연극원 극단 ‘돌곶이’ 를 통해 현장으로 진출하는 디딤돌 공연의 기회도 갖는다
Theater
연극학과
연극학과에는 연극학전공과 예술경영 전공이 있다.
 
 

연극학과 연극학전공

연극학 전공은 창조적 평론가, 이론과 창작을 접목시키는 드라마터그, 연극학을 연구하는 연극이론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계 연극의 맥락 속에서 한국 연극의 자리매김할 줄 알고 동시대에 이루어지고 있는 연극현상을 정확하게 분석·예측해 한국 연극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창작에 반영할 수 있는 연극인을 키운다.

학생들의 관심과 희망에 따라 세부 전공으로 연극 비평·연극사·연극이론·드라마터지에 집중할 수 있다. 공통적으로 무대 실제 작업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를 접목할 수 있도록 실기 연수와 현장교육을 강조한다. 연극사, 극장실습 등의 과목을 통해 연극 작업의 기초를 익히고, 드라마터지 실습, 비평워크숍, 전통연희의 무대적 수용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실천적인 방법론을 모색한다. 또한 연극의 이론과 비평, 실험연극의 발전 등의 과목을 통해 동시대의 연극 현상을 이론적으로 파악한다. 공연되는 작품 등에 대해 비평문을 쓰고 공연후 합평회를 주관하여 연극 담론을 형성하고, 케이스북을 작성함으로써 공연기록자의 역할을 배운다. 매 년 교내 공연 베스트3를 선정하여 우수한 연극작품 창작을 고무하고, 한중일국제연극학컨퍼런스에 논문을 발표하여 예비 연극학자로서 학문적 교류에 참여한다. 전문사 과정은 예술사의 심화과정이다. 예술사 과정과 전문사 과정 모두 졸업요건으로 졸업논문 작성이 요구된다.

 

연극학과 예술경영전공

예술사

예술경영 전공은 자유로운 상상력과 개성을 지닌 창조적 예술경영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연예술 창작과 수용의 전 과정을 매개하고 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영할 전문 예술경영 인력이 지향점이다. 본 과정을 거쳐 예술과 경영을 함께 이해하는 공연기획자, 공연행정가, 극장운영자 나아가 관련 예술 분야에 폭 넓게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것이다. 폭발하는 공연예술과 연계산업을 감안하면 양질의 전문인력 공급은 궁극적으로 공연예술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예술경영전공은 공연예술 전반을 이해하는 과정과 공연예술 및 관련 조직의 경영방법을 익히는 과정으로 구분한다. 전자는 공연예술에 대한 기본 소양과 판단력, 어학능력 등을 전제로 공연예술의 실제를 체험하고 그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후자는 공연예술경영 관련 제반 분야의 학문을 탐구하는 이론학습과, 공연장운영실습? 현장실습 등의 실기과정으로 구성된다.

전문사(극장경영 전공)

극장경영 전공은 극장과 연관된 직분을 심화하는 과정이다. 예술경영 현장에서 품은 숙제를 다양한 예술경영 및 극장경영 학습을 통해 스스로 해결책을 찾고 제시하는 과정이다. 예술경영 분야가 폭넓고 다양한 만큼 학습의 범위도 다양한 가운데 개인별로 특화된 학습을 지지하고 지원한다. 이론수업과 연구수업으로 나뉜다. 졸업에는 다양한 포맷에서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는 졸업논문이 필요하다.

전화기연극원 행정실 : 02-746-944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