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인사말
  • 연극원장 김미희
  • 연극을 통해 인간과 삶,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인재를 키우고자 합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장
    김미희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 연극원은 1994년 전문예술교육에 대한 열망과 기대 속에서 국내 유일의 국립 고등연극학교로 설립되었습니다. 예술사(학부)와 전문사(대학원) 과정을 두고 있으며, 예술사 과정에는 5개과(극작과, 무대미술과, 연기과, 연출과, 연극학과)가 있고, 전문사 과정에는 이 외에도 서사창작, 아동청소년 연극, 예술경영 전공을 두고 있습니다. 30여 년간 다져온 전문 실기교육과정,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이론교육, 국내외 연극현장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류를 통해, 연극원은 국내 연극대학의 교육 패러다임을 바꿨을 뿐 아니라,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 우뚝 선 창조적인 연극 예술가들을 배출해왔습니다.

    연극은 가장 아날로그적인 예술이라고도 합니다. 연극의 본질이 사람과 사람이 만나 직접 소통하는 현장성과 직접성에 있다고 볼 때, 하이 테크놀러지와 매체에 기반한 오늘날의 소통 방식은 연극예술에 큰 도전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난 팬데믹의 시간들은 우리에게 몸과 몸, 사람과 사람이 만나, 같은 공간과 시간 속에서 경험하는 연극예술의 가치를 더욱 역설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2,500년간 증명한 연극의 존재이유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 우리는 연극을 통해 인간과 삶,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인재를 키우고자 합니다. 사람과 세상을 깊이 이해하면서도 비판적 사고와 연극적 상상력으로 더 나은 세상을 향해 작은 변화라도 추동할 수 있는 연극 예술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프로페셔널한 연극적 기량을 충실히 다지는 탄탄한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시대와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미래 연극을 선도할 수 있는 유연하고 열린 교육과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실현하겠습니다.
담당부서 연락처연극원 행정실 : 02-746-944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