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Q(Prague Quardrennial)국제 무대미술전 참가
PQ는 3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매4년마다 체코 프라하에서 열리는 국제 무대미술 전시회인데, 무대미술과는 전시 및 퍼포먼스 등으로 매회 참가해 오고 있다. 이 행사는 전시회 뿐 아니라 심포지움, 출판, 극장 투어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통하여 세계 극장 예술가와의 이해증진과 교류를 꾀하고, 각 나라에서 구현하고 있는 세계 무대미술의 동향을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연극원 무대미술과는 처음으로 참가한 1999년에 유네스코상을 수상하였다.
PUSITT(United States Institute for Theatre Technology)등 국제전시회 참가
기존 미국과 캐나다에서 소규모로 열리던 전시회가 발전된 형태로,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경쟁부문인 The World Stage Design과 비경쟁부문 USITT가 병행하여 열린다. 무대장치, 의상, 조명, 음향 등 세계 곳곳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들이 참가하여 전시하는데, 연극원 무대미술과 또한 관심을 갖고 교류하고 있다.
세계 대학 교류
무대미술과는 세계 무대미술의 흐름 및 동향을 인지하고, 국제적 정보를 터득, 세계 각국 대학의 차세대 무대미술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본교 무대미술과 교육의 성과를 더욱 높이고자 2006년 베를린 예술대학(The University of Arts in Berlin)과 합동으로 전시를 계획하였고, 2007년 체코 프라하에 위치한 프라하 국립 공연예술대학(AMU) 연극학교(DAMU)의 대안연극과(Dept.of Alternative Theater)와의 공동워크숍 ‘Klauzury'와 공동전시 'Final Exam'을 진행하였으며, 영국의 윔블던 예술대학(Wimbledon College of Arts)과도 지속적으로 강의 및 전시를 통한 교류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