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술원’은
오천 년 역사의
한국 전통예술을 체화하여
세계로 나아갈 예술 인재를 양성합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장
성기숙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은 오천 년의 긴 세월을 통해 갈고닦아 전해 내려온 한국 전통예술을 재현이 아닌 체화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세계적 예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전통예술원은 1998년, 악(樂)·가(歌)·무(舞) 중심의 전통예술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공연 역량을 극대화하여 새로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한국전통예술의 특성에 맞게 악·가·무의 종합공연예술을 지향하도록 설계되어 음악과, 한국음악작곡과, 연희과, 무용과 그리고 이를 이론적으로 포괄하는 한국예술학과가 함께 공존하며 다양한 통합교과적 수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예술의 지속을 위해서 우수한 교수진의 엄격한 지도와 수준 높은 예술적 기량의 전수를 통해 "최고의 경지에 이르는 전통예인"을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전공을 집중하여 수학할 수 있는 전공실기와 전통음악의 전반을 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다양한 기초교과과정 및 인문학적 이론 수업이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예술인의 양성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움에 도전하여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창작 작업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창작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의 결과 전통예술원 학생들은 국내의 저명한 수많은 콩쿠르에서 입상하고 있고 많은 교수님들과 졸업생들이 세계 무대에 진출하여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전통예술원은 선조들의 땀과 노력으로 다져온 견고한 문화예술의 뿌리 위에 높은 예술적 기량과 창조적 역량으로 찬란한 예술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하여 한국예술의 중심지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리더들을 키우는 학교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