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토마』 작업실유령, 서울: 2021 (공저)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와 텍스트미학』 앨피, 서울: 2020 (공저)
『텍스트, 테크놀로지, 모빌리티』 앨피, 서울: 2019 (공저)
『분더캄머: 동남아시아 실험영화의 방』 뜬구름, 서울: 2016 (공저)
『이미지시대의 역사기억: 다큐멘터리, 전복을 위한 반복』 새물결 출판사, 서울: 2009
(번역)
『다문화시대의 비교문학: 미국비교문학회 ‘10년 보고서’』 푸른사상, 서울: 2022 예정 (공역)
『보랏빛 소가 온다』 도서출판 재인, 서울: 2004 (공역)
(논문)
- “Theorizing the Invisible for the Media Industry: Cryptology and the Unknown Inequality,” Symploke, U of Nebraska P, 2022
- 「몸-짓, 영화의 논리: 환영적 신체에서 ‘매체로서의 신체’ 개념으로」 『문학과 영상』 2021, 봄호
- 「사라진 매체: 암호 또는 가시적인 것의 비밀」 『비평과 이론』 제25권 3호, 2020
- 「디지털 카메라를 든 여자: 보는 자에서 줍는 자로」 『디스포지티프』 2020
- 「거짓으로서의 영화: 영화의 매체특정성에 대한 고찰」 『비평과 이론』 제24권 3호, 2019
- 「영화이미지의 인용불가능성, 또는 어떻게 ‘콧수염’은 신화가 되었는가」 『비교문학』 제79권, 2019
- 「정의의 재현, 재현의 정의: ‘피해자’와 ‘법정’」 『NW4.5』 제2호, 2019
- 「모든 이미지는 옳다」 『하룬 파로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국립현대미술관, 2018
- 「유쾌한 불화를 노래하다」 『보이스리스-일곱 바다를 비추는 별』 서울 시립미술관, 2018
- 「어둠을 이름 없이 놔두어라: 그 무엇도 닮지 않은 반영」 『오큘로』 6, 미디어버스, 2018
- 「복제이미지의 초상-번역과 리메이크」 『비교문학』 제73권, 2017
- 「‘필연의 아카이브’로서의 영화: 침묵의 이미지와 재현불가능 사이」 『미학예술학연구』 제49집, 2016
- 「#아카이빙, #몽타주, #동시대성: 역사 인식 방법에 대한 몇 가지 단상」 『Visual』 제12호, 2015
- 「죽은 자의 목소리: 영화적 발화의 구성 연구」 『영상예술연구』 제26호, 2015
- 「하룬 파로키의 눈과 손: 그의 부고에 붙임, 또는 그런 글」 『인문예술잡지 F』 제15호, 2014
- 「벌거벗은 시선 마주하기: 영화적 장치의 진화에 맞서다」 『비평과 이론』 제19권 2호, 2014
- 「일상의 초상, 그리고 쓰레기의 정치학: <웨이스트 랜드>와 무니스의 작품을 중심으로」 『비교문학』 제64권, 2014
- 「랑시에르와 영화의 모더니티: 영화를 둘러싼 미학적 위계에 대한 고찰」 『영상예술연구』 제22호, 2013
- 「스펙터클과 중력의 무대: 랑시에르와 영화의 관객성」 『비평과 이론』 제17권 2호, 2012
- 「문화적 순환의 원동력으로서의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 영화의 자기반영성 연구」 『유럽사회문화』 제8호, 2012
- 「영화적 경험과 상처: 영화 이미지, 그 환상과 트라우마에 대한 고찰」 『한국예술연구』 제5호, 2012
(주요 발표 및 강연)
- “영화 이미지들: 어둠에서 빛으로” 충북대학교 국내저명학자특강, 2021
- “바르부르크와 영화이미지: 밤하늘을 빛내는 상징의 숲” 이미지 인류학 ‘므네모시네 아플라스’ 학술포럼, 2020
- “종이없는 시대, 미디어 난민들” 한국비평이론학회 가을학술대회, 2020
- “다큐멘터리의 어떤 경계: 기억과 기록, 말과 담론, 존재와 예술, 사이 그리고 너머” 2019 제2회 RCCZ 접경 심포지엄 (DMZ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 “Literariness in Different Forms: Rethinking Media-Specificity” The 22nd International Comparative Literature Association Conference in Macau, 2019
- “Cinema and Technology of Automatic Writing: How did a Non-human Medium become ‘Culture’” The 22nd International Comparative Literature Association Conference in Macau, 2019
- “Split Screen: Animation and the Aesthetics of Speed Control” Deleuze/Guattari Studies in Asia Conference, 2019
-'하룬 파로키와의 대화' 《하룬 파로키 – 우리는 무엇으로 사는가?》 국립현대미술관, 2018
- “상상의 모양, 영화적인 것과 영화적 세계 사이(부제: 영화의 탈매체성 연구)” 2018 새한영어영문학회 가을학술대회
- “‘Innocent People’ in Political Turmoil: Representation of Victims in Popular Culture”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dia and Popular Culture, Centre for Research in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Leeds UK, 2018
- “판타지 영화 속 가상의 매체(부제: 복제의 상상과 그 실현)” 2017 문학과영상학회 봄 학술대회
- “Intermediality in Cinema: From Translation to Remediation” 2017 봄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국제학술대회
- “복제를 위한 변명: Re-Familiarization” 2016 한국영상학회 가을 학술심포지엄
- “필연의 아카이브: 침묵의 이미지와 재현불가능 사이” 2016 한국미학예술학회 가을 학술대회
- “(Re)Tracing Ways of Cinema in Social Media Representations: from the Pictorial to the Moving” The 21st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Literature Association, Vienna, 2016
- “할리우드와 세계의 이미지” 한국아메리카학회 목요강좌 2015
- “침묵의 영화, 목소리를 입다: 미국 영화와 사운드 혁명” 국립중앙박물관/아메리카학회 공동주최, 미국예술문화 특강 2013
- “Life on Tour: Expunging the Memory of Poverty in Film (The Form of life, Use, and Contemporariness, or the Neo-liberalist’s Sympathy)” The 20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Literature Association in Paris, 2013
- “영화텍스트에 외부는 있는가?―미학적 체제로서의 영화와 ‘진실’” 영상예술학회 추계학술대회, 2012
- “현실의 다큐멘트, 예술의 퍼포먼스” <다큐멘트와 퍼포먼스 사이> 아이공미디어극장 학술기획 강연 2012
- “대중적 지능, 무대에 서다: 랑시에르와 영화의 관객성” 한국비평이론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