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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김소영
Cinema Studies
김소영
Tel. 02-746-9510
  • 책
    학과 - 영상이론과
  • 학사모
    전공 - 영상이론
학력
  • New York University(박사과정수료)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MA)
  • 서강대학교 영문학과(학사)
기타학력
  • 한국영화아카데미(영화연출) 졸업
  • New York University(박사과정수료)
경력
(강의) - UC Irvine 강의 (1997, 1998) - UC Berkeley 강의 (2001) (강연) - 런던대(골드스미스, 버벡), 더블린시티대(아일랜드), 얼스터대(북아일랜드), 칼아츠, 각슈인대(일본), 정치대(대만), 피츠버그대 (프로그래머) - 1996 서울여성영화제 - 2000 전주국제영화제 (기타 활동) - 1998~ [Screening the Past](호주) 편집위원 - 1999~ 국제학술지 [흔적] 추진위원 및 편집위원 - 1999~ [Asian Film Connection] (USC, 미국) 편집위원 - 2000 [영상문화저널 트랜스] 창간호 편집장 - 2001~2004 국제교류재단 선정위원 - 2001 일본 문화 저널 [유레카] 한국영화특집(2001. 11월호) 책임편집 - 2001~ 저널 [Inter-Asia Cultural Studies] 편집위원 - 2002~ 영상이론과 저널 [스크린 컬쳐] 지도교수 / 영상문화학회 이사 / 도서출판 [또하나의 문화] 이사 - 2005 싱가포르 국립대 연구원 - 2007~ 트랜스: 아시아 영상문화 연구소 공동 연구소장 - 2008 듀크대 방문교수 - 2014~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 / 독일 콜론 세계예술아카데미(the Academy of the Arts of the World, Cologne) 아카데미 멤버 - 2017~ 한국문화연구학회 회장 - [Iconics](일본), [Contemporary Cinema Series](Rodolpi, 유럽), [Cine 21] 편집위원
실적
(저서) - 1994 『헐리우드/프랑크푸르트』, 시각과언어 - 1997 『시네마: 테크노 문화의 푸른 꽃』, 열화당 - 1998 『영화리뷰』, 한겨레신문사 - 2000 『근대성의 유령들: 판타스틱 한국영화』, 씨앗을 뿌리는 사람 - 2010 『(영화평론가 김소영이 발견한) 한국영화 최고의 10경』, 현실문화 - 2010 『근대의 원초경』, 현실문화 - 2014 『파국의 지도』, 현실문화 - 2014 『비상과 환상 : 세계의 경계에 선 영화 김소영 영화평론집』, 현실문화 - 2018 『한국 영화, 세계와 마주치다』(공저), 현실문화연구 - 2018 『동아시아 지식인의 대화-영화이론/비평의 감정어린 시간』(공저), 현실문화연구 - 2022 『Korean Cinema in Global Contexts』 암스테르담대 대학출판부 - 2022 『Radical Equalities and Global Feminist Filmmaking』(공저) Vernon Press (편서) - 2009 「지정학적판타지와상상의공동체:냉전시기대륙(만주)활극영화」, 『아시아 영화의 근대성과 지정학적 미학도서 출판 과학과 사상』, 현실문화연구 - 2010 「Electronic Elsewheres: Media, Technology, and the Experience of Social Space (Chris Berry, Soyoung Kim and Lynn Spigel 공동집필)」, 『Electronic Elsewheres – Media, Technology, and the Experience of Social Space』, Univ of Minnesota Press - 2013 「[에세이]크라스노예셀로,뱀파이어:한국영화아카데미1기_김소영」, 『영화 같은 시간』, 이음 - 2022 『Geo-Spatiality in Asian and Oceanic Literature and Culture』(공편) Palgrave/ Macmilian (주요 논문) - 1995 「Ⅰ. 대중영화 텍스트 분석 호스티스에서테러리스트까지/13~20, Ⅱ.시네-페미니즘의실천과전망 페미니즘의주체형성론과그정치학/349 」, 일본 [사상(시소)]지,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과학과 사상사 - 1996 「멜로드라마를 다시 읽는다 - 미워도 다시 한번Ⅰ(1968), Ⅱ(1969) / 김소영 179-194」, 『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현실문화연구 - 1998 「해설:「영화언어」,눈물과축제의현장」, 『영화언어1』, 시각과 언어사 - 2000 「4장 대중문화와 청중 1. 시네필리아와 네크로필리아」, 『문화읽기: 삐라에서 사이버문화까지』, 현실문화연구 - 2001 「사라지는 남한 여성들」, 『한국형 블록버스터』, 현실문화연구 - 2002 「"우리"의 이름으로 날 부르지 말아요 - "박하사탕"과 차이의 정치학 , 『박하사탕』, 삼인사 - 2003 「'취화선'과 한국 영화사」, 『취화선』, 삼인사 - 2004 「SUMGYOL MY OWN BREATHING Kim Soyoung 189-198」, 『The Cinema of Japan and Korea』, Wallflower Press,UK - 2004 「제3부-민주화와 여성의 사회참여의 확대(1980년대) 제4장1980년대 한국영화와 여성:섹스산업과 역사적 외상」, 『한국현대여성사』, 한울 출판사 - 2004 「제4부일상과사건 글로벌 시대의 지역 페미니스트 장의 탄생: '트랜스-시네마'와 여성장」, 『젠더, 경험, 역사』, 서강대학교 출판부 - 2005 「SoyoungKim—Lethal work」, 『South Korean golden age melodrama : gender, genre, and national cinema』 edited by Kathleen McHugh 외,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 2005 「Hong Kong action film and the career of the Telugu Masshero」, 『Hong Kong connections』edited by Meaghan Morris, Hong Kong University Press - 2006 「글로벌 시대의 지역 페미니스트 장의 탄생:트랜스 시네마와 여성장」, 『트랜스 : 아시아 영상문화』edited by 김소영, 현실문화연구 - 2006 「From Cine-ma niato Blockbusters and Trans-cinema:Reflections on Recent South Korean Cinema」, 『Theorising national cinema』edited by Valentina Vitali, BFI - 2007 「The birth of the local feminist sphere in the global era:'trans-cinema'」, 『(The)Inter-Asia cultural studies reader』edited by Kuan-Hsing Chen, Routledge - 2012 「Inter-Asia Comparative Framework:Postcolonial Film Historiography in Taiwan and South Korea」, 『Trans-Pacific Imagination - Rethinking Boundary, Culture and Society』edited by Naoki Sakai, rld Scientific Pub Co Inc - 2014 「The State of fantasy in Emergency:Fantasmatic others in South Korean films」, 『Gender, Media and Modernity in the Asia-Pacific』edited by Meaghan Morris, Routledge - 2015 「Inter-Asia Comparative Framework:Postcolonial Film Historiography in Taiwan and South Korea」, 『Genealogies of the Asian Present: Situating Inter-Asia Cultural Studies』edited by Tejaswini Niranjana, Orient Blackswan - 2016 「way of south korean cinema:phantom cinema,trans-cinema」, 『Routledge Handbook of East Asian Popular Culture』edited by Koichi Iwabuchi, Routledge (주요 학술논문지 발표) - 1994 「서울,영화 속의 도시」, 『문화과학』, 문화과학사 - 1997 「시네필리아/네크로필리아」, 『열린지성』, 교수신문사 - 1998 「Cinemania,Cinephilia and Identity Question」, 『UTS Review』, John Libbey@ Company Pty Ltd - 2000 「Modernity in Suspence: Logics of Fetishism」, 『Traces』, Cornell University - 2000 「수리수리마수리:한국공포영화의 마술」, 『영상문화저널: 역 트랜스』, 씨앗을 뿌리는 사람 - 2000 「Suri Suri MasuriL The Magic f the Korean Horor Film」, 『Postcolonial Studies』, University of Iowa - 2000 「Film festival identity questions」, 『사상지, 시소』, 암파서점 - 2003 「The Birth of the Local Feminist Sphere in the Global Era」, 『Inter Asia Cultural Studies』, Routledge - 2005 「Do not call me in the name of us: Peppermint Candy and the Politics of Difference」, 『KOREA JOURNAL』, KOREAN NATL COMMISSION UNESCO - 2006 「신여성의 시각적 재현」, 『문학과 영상』, 문학과영상학회 - 2008 「Postcolonial film historiography in Taiwan and South Korea: The Puppetmaster and Chihwaseon」, 『INTER-ASIA CULTURAL STUDIES』, ROUTLEDGE JOURNALS - 2011 「신자유주의 시대의 폭력, 육체, 인지적 매핑」, 『젠더와 문화』, 여성학연구소 - 2011 「Cartography of Catastrophe: Pre-Colonial Surveys, Post-Colonial Vampires, and the Plight of Korean Modernity」, 『JOURNAL OF KOREAN STUDIES』, ROWMAN LITTLEFIELD PUBL GRP INC - 2011 「Gendered trauma in Korean cinema: Peppermint Candy and My Own Breathing」, 『new cinemas』, intellect - 2011 「한국영화의 국경의 문제, 경계의 기억 - 장률의 <두만강>을 중심으로」, 『오늘의 문예비평』, 산지니 - 2012 「Comparative film studies : detour, demon of comparison and dislocative fantasy」, 『Inter-asia Cultural Studies』, Inter-asia Cultural Studies Society - 2012 「THE STATE OF FANTASY IN EMERGENCY」, 『Cultural Studies』, Routledge Journals, Taylor & Francis Ltd - 2014 「States of emergency as an Inter-Asia issue」, 『Inter-Asia Cultureal Studies』, Routledge Journals, Taylor & Francis Ltd - 2021 「Radical PhiloSOPHIA」, 『김소영 영화세계 특집』, SUNY Press (작품 및 외부 프로젝트 활동) - 1984 <겨울환상> 연출 - 뉴욕 아시안 아메리칸 영화제, 개막작. Women in Director's Chair, Chicago 상영작 - 1985 <푸른 진혼곡> 연출 - 1989 <작은 풀에도 이름있으니> 연출, 여성민우회 제작, 전국 노조에서 상영 - 1996 서울국제여성영화제 1회 프로그램 디렉터 - 2000 전주국제영화제 제 1회 프로그래머 - 2000 다큐멘터리 <거류> 연출-서울국제여성영화제 개막작, 야마가타 영화제 상영 등 - 2002 디지털 콘텐츠프로그램 프로젝트: 영상문화의 이해 시디롬 제작(책임연구자) (한국학술진흥재단) - 2002~ 서울여성영화제 집행위원 - 2002 다큐멘터리 <황홀경> 연출- 여성사전시관 개관 작품 , 홍콩 국제 영화제 상영등. - 2003 실험단편 <질주환상> 연출- 한국영화아카데미 20주년 기념 작품, 부천국제영화제 상영등 - 2004 다큐멘터리 <원래, 여성은 태양이었다> EBS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초청 지원작 - 2007 실험 비디오, 서울국제실험영화제, 인디 비주얼 작가전 -​ 2009 장편영화 <경: Viewfinder> 감독, 부산국제영화제, 구아나후아토 국제 영화제 상영, 극장 개봉 - 2012~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지원사업 [한국영화사총서 발행] 책임연구원 - 2013~ EBS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EIDF) 사전제작지원 선정작 <김 알렉스의 식당 : 안산-타시겐트> 연출, EBS 국제다큐영화제, DMZ국제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등 상영 등 - 2013 Al-Jazeera English Channel, Viewfinder Asia 제작 지원 선정작 - 2013~ 부산국제영화제 AND 지원 <열린 도시 : 광조우/안산> 연출, <도시를 떠돌다 Drifting City>로 제목을 바꾸어 2015년 부산 국제 영화제 상영 - 2014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 , 세계예술아카데미 (독일 쾰른) 회원 - 2014 다큐멘터리<눈의 마음 : 슬픔이 우리를 데려가는 곳> 연출(서울국제여성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파리한국영화제, 런던대, 쾰른 세계예술아카데미 등 상영) - 2015 다큐멘터리 <도시를 떠돌다> 연출(부산국제영화제, 인디다큐페스티발, 인디포럼, 서울독립영화제, 이주민 영화제 등 상영) - 2016 다큐멘터리 <눈의 마음: afterlife>,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및 소장, NYU Shanghai Gallery, Parasite, Hong Kong 전시 상영, 인도 little cinema 영화제, 콜카타 등 상영 - 2017 다큐멘터리 <고려 아리랑: 천산의 디바>, 서울국제여성영화제, EBS 다큐멘터리 영화제, 토론토 한국 영화제, 베를린 바빌론 극장 상영, 서울독립영화제, 인디다큐 페스티발 등 상영, 서울미술관 (북서울관) : <아시안 디바> 공동 전시 상영, 일민 미술관: <공동체의 기억> 전시·상영, 전국 극장 개봉 (‘17,05.25)
수상경력
- 2001 Royal British Scholarship - 2000 고정희 상 수상 - 또하나의 문화 - 2004 국제교류재단 연구장학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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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연락처영상원 행정실 : 02-746-9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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